[비즈니스포스트] 국토교통부가 22일 대전 유성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11개 지자체 도심항공교통(UAM)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UAM이 안전하게 실현되기 위해서는 기체뿐만 아니라 안전운항체계, 이착륙을 지원하는 버티포트, 시험·검증시스템 등 다층적인 기반이 선행적으로 갖춰져야 한다.
이번 설명회에서 국토부는 UAM 안전운항의 핵심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해 온 세 가지 핵심 사업을 설명하고 활용 방안 등을 논의한다.
먼저 5G 기반 상공망 개발이다. 5G 상공망은 하늘에서 항공기가 위치를 확인하고, 충돌을 예방해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 필수 통신·항법·감시 체계다.
국토부에 따르면 2022년부터 국가 연구개발(R&D)을 통해 세계 최초 5G 상공망 기술을 확보했고, 올해 안에 1차 개발을 마무리 짓는다.
두 번째는 가상통합플랫폼 구축이다. 실제 운항과 동일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시뮬레이션해 사고를 방지하고 교통관리와 안전 점검 체계를 사전에 검증할 수 있다.
마지막은 K-UAM 그랜드챌린지 진행이다. 민관이 함께 기체, 운항, 교통관리 등 상용화에 필요한 요소를 검증하고 개선하는 실증 프로그램으로, 향후 운영 경험과 노하우 축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홍목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UAM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서는 기체뿐만 아니라 견고한 AI 운항체계가 필수적”이라며 “중앙정부의 기술력과 지자체의 지역 전문성이 만나 안전하고 효율적인 UAM 서비스를 만드는 실질적 협력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재원 기자
UAM이 안전하게 실현되기 위해서는 기체뿐만 아니라 안전운항체계, 이착륙을 지원하는 버티포트, 시험·검증시스템 등 다층적인 기반이 선행적으로 갖춰져야 한다.

▲ 조비에비에이션의 eVTOL 'N544JX'가 6월30일 두바이 사막에서 시험 비행을 하고 있다. <조비에비에이션>
이번 설명회에서 국토부는 UAM 안전운항의 핵심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해 온 세 가지 핵심 사업을 설명하고 활용 방안 등을 논의한다.
먼저 5G 기반 상공망 개발이다. 5G 상공망은 하늘에서 항공기가 위치를 확인하고, 충돌을 예방해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 필수 통신·항법·감시 체계다.
국토부에 따르면 2022년부터 국가 연구개발(R&D)을 통해 세계 최초 5G 상공망 기술을 확보했고, 올해 안에 1차 개발을 마무리 짓는다.
두 번째는 가상통합플랫폼 구축이다. 실제 운항과 동일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시뮬레이션해 사고를 방지하고 교통관리와 안전 점검 체계를 사전에 검증할 수 있다.
마지막은 K-UAM 그랜드챌린지 진행이다. 민관이 함께 기체, 운항, 교통관리 등 상용화에 필요한 요소를 검증하고 개선하는 실증 프로그램으로, 향후 운영 경험과 노하우 축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홍목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UAM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서는 기체뿐만 아니라 견고한 AI 운항체계가 필수적”이라며 “중앙정부의 기술력과 지자체의 지역 전문성이 만나 안전하고 효율적인 UAM 서비스를 만드는 실질적 협력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재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