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이 국내 해운선사 두곳과 전략적 협력체제를 구축했다.
현대상선이 근해 해운선사인 장금상선, 흥아해운과 전략적 협력체제인 ‘HMM+2K’ 컨소시엄을 결성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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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
컨소시엄은 2월 본계약을 체결한 뒤 3월 정식 출범한다.
협력 구간은 일본과 중국, 동남아시아, 그리고 서남아시아다. 협력 기간은 2년이며 만료 시 자동으로 갱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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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 형태는 선박공유와 선복교환, 그리고 선복구매 등 포괄적인 형태다. 컨소시엄은 또 중장기적으로 항만인프라 공동투자와 컨테이너장비 공유 등으로 협력 수준을 강화하기로 했다.
현대상선은 이번 전략적 협력을 통해 장금상선과 흥아해운이 보유한 한국-일본, 한국-중국 등 노선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장금상선과 흥아해운은 현대상선의 협력으로 한국과 일본, 그리고 중국 등 세개 국가 사이의 신규 항로를 개척하는 데 더욱 힘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 컨소시엄은 국내 해운업계에서 최초로 결성된 원양선사와 근해선사 사이의 협력체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현대상선이 보유한 원양항로의 여유 선복을 제공해 근해선사의 비용 경쟁력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도록 돕고 장기적으로 근해선사가 원양선사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현대상선과 장금상선, 흥아해운은 윈윈관계에 기반한 상생모델을 개발하고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