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세탁기 ‘애드워시’로 싱가포르에서 대통령 디자인상을 수상했다.
삼성전자는 애드워시가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2016년 싱가포르 대통령 디자인상에서 ‘올해의 디자인상’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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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의 드럼세탁기 '애드워시'. |
판정단은 “애드워시의 사용자 친화적 디자인 아이디어는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혁신(Game Changing Innovation)”이라며 “애드워시는 소비자의 생활습관을 관찰해 새로운 타입의 제품을 만들어 기업의 이익을 창출한 모범사례”라고 평가했다.
애드워시는 세계 최초로 드럼세탁기 문 상단에 ‘애드윈도우’ 창문을 만들어 세탁과 헹굼, 탈수 중에 세탁물, 세제, 섬유유연제 등을 추가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 동남아 프로덕트이노베이션팀(PIT)이 드럼세탁기 사용자의 행동양식을 연구하던 중 세탁물 추가투입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를 찾아내 애드워시를 내놓았다.
애드워시는 2년가량의 개발기간을 거쳐 2015년 9월 국내에 처음 출시됐다. 삼성전자 드럼세탁기 국내 판매량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 등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박재순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사용자를 배려한 디자인과 기술력을 인정받게 돼 기쁘다”며 “삼성전자는 소비자 삶에 혁신을 낳을 제품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