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동아에스티, 전문의약품사업 부진해 4분기 수익도 급감할 듯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2016-10-31 14:24:4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동아쏘시오그룹의 자회사인 동아에스티가 전문의약품(ETC)사업의 부진으로 4분기에 영업이익이 크게 뒷걸음질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혜린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31일 “동아에스티가 전문의약품(ETC)사업 부진으로 3분기 영업이익이 예상보다 낮았다”며 “기존 주력제품의 매출이 저조한 가운데 신규제품 매출증가 속도가 더뎌 4분기에도 수익성 악화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동아에스티, 전문의약품사업 부진해 4분기 수익도 급감할 듯  
▲ 강수형 동아에스티 사장.
동아에스티는 4분기에 매출 1416억 원, 영업이익 44억 원을 낼 것으로 추정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은 1.1% 늘어나지만 영업이익은 58% 줄어드는 것이다.

전문의약품사업은 위염치료제 ‘스티렌 ’과 고지혈증치료제 ‘리피논’ 등 주력제품의 약가인하 여파로 3분기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실적을 거뒀다.

동아에스티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스티렌이 특허가 만료되면서 제레릭(화학적 복제약)이 대거 출시되고 있어 매출은 계속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티렌의 개량신약인 ‘스티렌X’가 출시됐지만 스티렌의 매출하락을 메우지 못하고 있다.

올해 당뇨치료제 ‘슈가논’ 골관절염치료제 ‘아셀렉스’ 등 신제품을 출시하며 신제품효과를 노리고 있는데 아직 매출확대가 빠르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 최근 제약업계의 영업환경이 악화된 것이 신제품 판매에 걸림돌이 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 연구원은 “김영란법 시행에 따른 영업환경 변화로 전문의약품 매출부진이 단기간에 정상화되기는 어려워 보인다”라며 “올해 4분기 전문의약품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최근 주력하고 있는 연구개발(R&D)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점은 긍정적 요인이다.

동아에스티는 빈혈치료제 바이오시밀러(복제약)인 DA-3880이 일본 임상3상을 진행하고 있고 당뇨병성 신경병증치료제 DA-9801이 미국 임상3상을 준비하고 있다.

김주용 키움증권 연구원은 “동아에스티는 의약품 전문판매회사에서 연구개발 중심의 신약개발 회사로 발돋움 하는 과정에 있다”며 “연구개발 막바지에 있는 DA-3880, DA-9801의 성과가 기대되며 새로 연구개발을 시작한 과제들(당뇨, 파키슨, 항암제 등)도 시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동아에스티는 3분기에 매출 1363억 원, 영업이익 17억 원을 냈다. 지난해 3분기보다 매출은 8.5%, 영업이익은 89.3% 줄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

최신기사

권한대행 한덕수 국회의장 우원식 예방, "정부 국회와 합심해 위기 극복"
헌재 탄핵심판 심리 절차 준비, 16일 윤석열에게 답변서 제출 요청
한동훈 16일 오전 기자회견 열기로, '대표 사퇴 의사 밝힐 듯'
권성동 이재명의 '국정안정협의체' 제안 거부, "국힘 여전히 여당" "당정협의로 운영"
고려아연 금감원에 진정서, "MBK파트너스 비밀유지계약 위반 조사 필요"
한국은행 "'계엄사태' 이후 실물경제 위축 조짐, 장기화 되면 모든 수단 동원"
SK하이닉스 HBM 생산능력 확대, 청주공장에 D램 인력 추가 배치
탄핵 격랑에도 '대왕고래' 시추 시작, 석유공사 첫 결과 내년 상반기 나올 듯
권한대행 한덕수 대통령비서실장 정진석 만나, "모든 정부 조직은 권한대행 지원 체제로"
서울 '악성 미분양' 3년 만에 최대, 청약 경쟁률은 3년 만에 최고치로 '양극화'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