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셀트리온의 램시마 제품군이 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 5개 국가(EU5)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23일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2023년 4분기 기준으로 EU5에서 램시마 제품군인 램시마와 램시마SC의 시장점유율은 74%로 집계됐다.
EU5는 유럽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에서 약 65%를 차지하는 주요 시장이다.
램시마SC는 바이오베터(바이오의약품 개량신약)로 기존 정맥주사(IV) 제형의 오리지널 의약품에서 피하주사(SC)로 바꾸면서 투약 편의성을 높인 제품으로 평가받는다.
셀트리온은 “경쟁 인플릭시맙 정맥주사(IV) 제형 제품에서 램시마로 전환한 뒤 다시 램시마SC로 전환하는 '듀얼 포뮬레이션' 효과로 두 제품 모두 점유율이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유럽에서 램시마SC가 출시됐던 2020년 이후 3년 동안 합산 점유율은 12%포인트 증가했다.
램시마 제품 이외에도 유럽에서 판매하고 있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바이오시밀러와 항암제 바이오시밀러 등 셀트리온 모든 제품군의 처방이 증가했다.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셀트리온은 2023년 4분기 기준으로 유럽에서 베그젤마(성분명 베바시주맙) 9%,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 7%,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 1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2022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베그젤마는 9%포인트, 유플라이마는 6%포인트, 허쥬마는 4%포인트 점유율이 늘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투약이 편리한 램시마SC가 유럽 의사 및 환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램시마 제품군의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다"며 "미국에서 판매 중인 짐펜트라(램시마SC 미국 제품명)로 판매를 확대하고 후속 파이프라인(후보물질)에서도 성과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김민정 기자
23일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2023년 4분기 기준으로 EU5에서 램시마 제품군인 램시마와 램시마SC의 시장점유율은 74%로 집계됐다.
▲ 셀트리온 램시마 제품군의 유럽 주요 5개 국가 시장점유율이 74%로 조사됐다.<셀트리온>
EU5는 유럽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에서 약 65%를 차지하는 주요 시장이다.
램시마SC는 바이오베터(바이오의약품 개량신약)로 기존 정맥주사(IV) 제형의 오리지널 의약품에서 피하주사(SC)로 바꾸면서 투약 편의성을 높인 제품으로 평가받는다.
셀트리온은 “경쟁 인플릭시맙 정맥주사(IV) 제형 제품에서 램시마로 전환한 뒤 다시 램시마SC로 전환하는 '듀얼 포뮬레이션' 효과로 두 제품 모두 점유율이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유럽에서 램시마SC가 출시됐던 2020년 이후 3년 동안 합산 점유율은 12%포인트 증가했다.
램시마 제품 이외에도 유럽에서 판매하고 있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바이오시밀러와 항암제 바이오시밀러 등 셀트리온 모든 제품군의 처방이 증가했다.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셀트리온은 2023년 4분기 기준으로 유럽에서 베그젤마(성분명 베바시주맙) 9%,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 7%,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 1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2022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베그젤마는 9%포인트, 유플라이마는 6%포인트, 허쥬마는 4%포인트 점유율이 늘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투약이 편리한 램시마SC가 유럽 의사 및 환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램시마 제품군의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다"며 "미국에서 판매 중인 짐펜트라(램시마SC 미국 제품명)로 판매를 확대하고 후속 파이프라인(후보물질)에서도 성과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김민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