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사들이 9월 한달 동안 단 3척의 선박을 수주하는 데 그쳤다.
국내 조선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수주잔량도 13년 만에 최저수준으로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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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부터)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 |
독일이 크루즈선 2척을 수주해 27만CGT로 가장 많은 수주실적을 거뒀다. 뒤를 이어 한국이 LNG선 2척과 석유제품운반선 1척을 합해 모두 18만 CGT를 수주했다. 중국은 10만CGT(8척), 일본은 2만CGT(1척)를 수주하는 데 그쳤다.
극심한 수주가뭄이 이어지면서 9월 말 기준 한국의 수주잔량은 2234만CGT로 2003년 9월 말(2161만CGT) 이후 13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중국은 9월 말 현재 3417만CGT, 일본은 2111만CGT의 수주잔량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과 일본의 수주잔량 격차는 7월 말 215만CGT에서 9월 말 123만CGT로 줄었다.
전 세계적으로도 9월 말 기준 수주잔량은 9369만CGT로 집계돼 2004년 12월 말의 8874만CGT 이후 11년9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올해 1~9월 세계 선박 발주량은 866만CGT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30% 수준에 머물렀다.
이 기간 중국이 320만CGT를 수주해 점유율 36.9%로 1위를 차지했고 한국과 일본은 각각 125만CGT(14.4%), 102만CGT(11.8%)로 2, 3위를 유지했다.
다만 9월에 일부 선종의 선가가 오른 점은 앞으로 조선사들의 수주에 긍정적인 신호가 될 것으로 보인다.
클락슨이 집계한 케이프사이즈 벌크선 선가는 8월 말 4175만 달러에서 9월 4200만 달러로 25만 달러 올랐다. 1만3천TEU~1만9천TEU급 대형 컨테이너선들도 척당 50만 달러씩 선가가 올랐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