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일(현지시각)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열린 전기 스쿨버스 시연 행사에 참석한 마이클 리건 환경보호청장이 활짝 웃고 있다. <연합뉴스>
20일(현지시각) 로이터에 따르면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제조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차량 배기가스 규제 적용 시기를 2027년에서 2030년으로 연기했다.
이와 함께 수송부문 2032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도 지난해 제안된 56%에서 49%로 조정됐다.
마이클 리건 환경보호청장은 기자회견에서 “한 가지 확실하게 하자면 이번에 바뀐 규정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더 줄였으면 줄였지 늘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환경보호청은 여기에 2032년 수송부문 전기차량 비중 목표도 67%에서 35%로 대폭 낮췄다. 제조사들이 전기차 외에도 수소, 하이브리드, 대체연료 등 다양한 대안을 강구할 수 있도록 장려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리건 청장은 “제조사들에 소비자들에게 가장 부합한다고 생각하는 온실가스 저감 기술을 선택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부여했다”며 “전기차가 꼭 대안이 돼야 한다는 근거는 없다”고 강조했다.
외신들은 이번 규제 완화가 올해 말에 열리는 대선을 염두에 두고 내려진 정치적 결정이라고 봤다.
로이터는 “바이든 대통령이 미시간 등 내연기관차 제조역량이 몰린 주의 표심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손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