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삼성전자가 올해 들어 1월 동남아시아 스마트폰 시장 선두에 올랐다. 다만 출하량과 점유율은 1년 전보다 낮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7일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올해 1월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5개국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726만 대로 지난해 1월보다 20% 증가했다.
▲ 7일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점유율 20%로 동남아 스마트폰 시장 1위에 올랐다. 사진은 삼성전자의 갤럭시S24 시리즈. <삼성전자> |
삼성전자는 갤럭시S24 시리즈 출시 효과에 힘입어 20%(150만 대)의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달성하며 지난해 12월 중국 트랜션에 내줬던 1위 자리를 되찾았다.
동남아 일대의 경기 회복과 갤럭시 인공지능(AI)에 대한 높아진 관심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샤오미가 18%, 트랜션이 15%, 오포가 15%, 비보가 12%로 삼성전자의 뒤를 추격했다.
성장세에선 삼성전자가 중국 업체들에 뒤처졌다.
동남아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1월 스마트폰 출하량은 지난해 1월보다 11% 감소했다. 점유율도 같은 기간 7%포인트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샤오미는 128%, 트랜션은 190% 각각 급성장세를 나타냈다.
개별 국가 단위로 보면 동남아 최대 스마트폰 시장 인도네시아에서는 오포가, 제2 시장 필리핀에서는 트랜션이 각각 출하량 1위에 올랐다. 김바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