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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효준 BMW 사장, 정부에 볼멘소리

임수정 기자 imcrystal@businesspost.co.kr 2014-07-15 17:0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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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효준 BMW 사장, 정부에 볼멘소리  
▲ 김효준 BMW코리아 사장

김효준 BMW코리아 사장이 전기차 보급확대를 위한 정부지원을 촉구했다. 전기차 브랜드 ‘i시리즈’를 출시하면서 글로벌 전기차시장 석권을 노리고 있는 BMW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하지만 전기차 보급지원 정책을 놓고 정부와 민간기업의 이해가 엇갈리고 있는 상황에서 김효준 사장의 발언은 정부에 퍼주기식 지원을 요구하는 것처럼 비춰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효준 사장은 14일 인천 영종도 BMW드라이빙센터 완공식에서 전기차 보급확대를 위한 한국정부의 지원을 촉구하며 “세계가 전기차시장에 많은 투자를 하고 시장을 활성화하고 있는 데 한국만 거꾸로 뒤쳐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사장은 BMW가 국내에서 추진중인 전기차 인프라사업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BMW가 포스코, 신세계그룹 등과 함께 진행중인 전기차사업으로 한국업체들에게 많은 자극이 되고 있다”며 “올해 350개 충전소가 만들어지면 한국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인식, 산업적 접근방법도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 전기차 인프라 확대에 나선 BMW

BMW코리아는 포스코ICT, 이마트와 협력관계를 맺어 2011년 이마트 성수점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전국 10개의 이마트점포에 전기차 충전소를 운영중이다. 내년까지 전국 100여 개의 이마트 점포에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대하는 한편 이마트 외 다른 생활편의시설에도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BMW코리아의 전기차 인프라사업 확대는 4월 ‘i3’의 국내출시를 앞두고 본격화됐다. BMW는 글로벌 전기차시장 석권을 노리며 지난해 9월 자사 최초 전기차 i3를 미국 등 해외시장에 출시했다.

해외시장에서 i3의 인기에 힘입어 BMW코리아는 한국에서 i3의 고급형 모델인 솔(SOL)과 최고급형 모델인 비스(VIS)를 우선출시했고 하반기에 기본형 모델인 룩스(LUX)를 추가출시한다.

BMW코리아가 직접 전기차 충전소 설치에 나선 것은 완성차기업마다 서로 다른 충전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정부의 인프라 확충 지원만으로 시장 주도권 선점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전기차 충전기는 현재 전국적으로 1962개가 설치돼 있다. 환경부는 올해 전기차 급속 충전기 100개를 추가보급할 계획을 세웠지만 충전시설 구축비용이 늘어나면서 절반 규모인 50개로 축소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충전시설 구축비용이 늘어난 까닭은 완성차기업마다 제각각의 충전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환경부는 이러한 사정을 고려해 모든 충전방식을 지원하는 충전기를 설치하려다 보니 대당 설치비용이 4천만 원대에서 6천만 원대로 높아져 불가피하게 충전시설 규모를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게 된 것이다.

현재 글로벌 완성차기업들이 채택하고 있는 전기차 충전방식은 크게 차데모(CHAdeMO), 타입 1콤보(Type 1 Combo), 교류3상방식 등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차데모방식은 닛산 리프, 기아차 쏘울EV와 레이EV 3종이 채택하고 있다. 타입 1콤보를 채택한 차량은 GM 스파크EV와 BMW i3 등 2종이며 교류3상은 르노삼성 자체 충전방식으로 SM3 Z.E. 단 한 종에만 적용됐다.

정부의 전기차 인프라 지원사업도 올해로 끝이 난다. i3 출시로 이제 막 국내 전기차시장 공략에 나선 BMW코리아로서 막대한 투자금을 들여 직접 인프라 확대에 나서서라도 전기차 보급의 기반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인 것이다.

◆ 저탄소협력금제 도입 불투명

국내 전기차시장에서 첫 발을 뗀 BMW코리아는 저탄소협력금제 도입이 불투명해지고 있는 상황도 고민스럽다.

저탄소차협력금제도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은 차량에 부과금을 물리고 이 부담금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은 차량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보조금으로 돌려주는 제도다. 내년 1월 도입예정으로 올해를 끝으로 폐지되는 정부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대신하게 된다.

환경부는 이달 말 저탄소차협력금제도 시행에 대한 입장을 발표한다. 그러나 최근 산업연구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이 제도의 도입취지인 이산화탄소 감축효과가 크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 최경환 신임 경제부총리가 이러한 결과를 보고받고 제도도입에 유보적 입장을 취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제도시행이 연기될 가능성이 커졌다.


저탄소차협렵금제도를 놓고 완성차기업들의 이해도 엇갈리고 있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전기차 쏘울, 레이, SM3, 스파크, i3를 구입할 때 1천만 원의 보조금을 받는다.

그러나 에쿠스와 체어맨 등 대형차의 경우 부담금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부담금을 물지도 보조금을 받지도 않는 차량은 아반떼와 소나타 등이다.

외국 모기업을 둔 국내 완성차기업과 수입차회사들은 제도도입을 반기고 있지만 현대자동차와 쌍용자동차 등은 부담금을 물 수 있어 제도도입을 반대하고 있다.

외국 모기업을 둔 완성차기업의 경우 본사 차원에서 이미 막대한 자금을 들여 전기차를 개발하는 중이고, 수입차회사의 경우 국산차보다 연비 경쟁력이 뛰어나다는 자신감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김효준 사장이 정부의 전기차 인프라사업을 지적하고 나선 것은 자칫 정부에 퍼주기식 지원을 바라는 것처럼 비춰질 수 있다.

미래 유망사업으로 꼽히는 전기차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이 필수적이긴 하지만 부족한 세수 때문에 전기차를 위해 모든 것을 투자할 수 만은 없기 때문이다. 특히 김효준 사장이 이끌고 있는 BMW코리아는 해외법인의 한국지사로 한국정부의 지원을 바라기만 할 입장이 아니라는 지적도 나온다.

◆ BMW와 삼성SDS 배터리 협력

BMW그룹과 삼성 SDS는 14일 BMW드라이빙센터 완공식에서 전기차 배터리 관련 사업협력을 강화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삼성SDI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전기차 i3와 하이브리드 스포츠카 i8는 물론 새롭게 출시될 하이브리드 모델에 쓰일 배터리 셀도 공급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클라우스 드래거 BMW그룹 구매총괄사장은 “삼성SDI와의 파트너십은 혁신기술에 대한 한국과 독일간 성공적 협업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BMW는 미래 지향적 배터리 전문기술에 기반해 최고의 상용기술을 제공해줄 수 있는 공급업체로 삼성SDI를 선정했다”고 말했다.

박상진 삼성SDI 사장은 “BMW i3 및 i8의 성공적 협력에 이어 추가 BMW 모델에도 삼성SDI의 우수한 리튬이온 배터리기술을 장착한다는 것은 삼성SDI의 미래기술과 양산능력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며 “양사 모두 파트너십 확대가 미래 전기차 기술에서 우위를 확보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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