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중공업그룹이 액화천연가스(LNG)추진선의 연료소비와 탄소배출을 줄이는 신개념 연료공급시스템을 개발했다.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은 차세대 LNG 연료공급시스템인 ‘Hi-eGAS’를 개발하고 노르웨이 선급(선박검사기관) DNV와 영국 선급 LR로부터 기본설계인증(AIP)를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현대중공업그룹의 Hi-eGAS는 LNG추진선의 연료공급 과정에서 버려지는 열을 재활용해 기존보다 연료소모와 탄소 배출량을 각각 1.5% 줄일 수 있다.
LNG추진선은 영하 163도의 LNG를 가열한 뒤 기화해 연료로 사용하는 데 이 과정에서 추가적 연료소비와 함께 탄소가 배출된다는 단점이 있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Hi-eGAS가 선박 엔진의 폐열로 LNG연료를 가열해 불필요한 연료소모를 줄이고 탄소배출을 감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은 Hi-eGAS의 핵심 부품으로 결빙 문제와 관련이 깊은 열교환기를 국내 기자재업체인 한국기계연구원과 공동으로 개발했다.
LNG추진선은 기존 선박 연료인 벙커씨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보다 황산화물은 99%, 질소산화물은 85% 이상 줄일 수 있어 세계적 환경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친환경 선박으로 주목받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고효율·저탄소 선박은 탄소중립 달성이라는 세계적 흐름과 부합하는 방향”이라며 “차세대 미래선박 개발과 함께 친환경선박 기술 고도화에도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은 차세대 LNG 연료공급시스템인 ‘Hi-eGAS’를 개발하고 노르웨이 선급(선박검사기관) DNV와 영국 선급 LR로부터 기본설계인증(AIP)를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 (왼쪽부터) 최병일 한국기계연구원 책임연구원, 유병용 한국조선해양 상무, 김영두 로이드선급 극동아시아 기술총괄 부사장, 조성헌 현대중공업 상무가 'Hi-eGAS' 기본설계인증 수여식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현대중공업그룹의 Hi-eGAS는 LNG추진선의 연료공급 과정에서 버려지는 열을 재활용해 기존보다 연료소모와 탄소 배출량을 각각 1.5% 줄일 수 있다.
LNG추진선은 영하 163도의 LNG를 가열한 뒤 기화해 연료로 사용하는 데 이 과정에서 추가적 연료소비와 함께 탄소가 배출된다는 단점이 있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Hi-eGAS가 선박 엔진의 폐열로 LNG연료를 가열해 불필요한 연료소모를 줄이고 탄소배출을 감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은 Hi-eGAS의 핵심 부품으로 결빙 문제와 관련이 깊은 열교환기를 국내 기자재업체인 한국기계연구원과 공동으로 개발했다.
LNG추진선은 기존 선박 연료인 벙커씨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보다 황산화물은 99%, 질소산화물은 85% 이상 줄일 수 있어 세계적 환경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친환경 선박으로 주목받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고효율·저탄소 선박은 탄소중립 달성이라는 세계적 흐름과 부합하는 방향”이라며 “차세대 미래선박 개발과 함께 친환경선박 기술 고도화에도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