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주성 기자 noxket@businesspost.co.kr2022-04-08 16:46:41
확대축소
공유하기
[비즈니스포스트] 한전KDN이 혁신문화 조성에 힘써온 성과를 인정받아 국가산업대상에서 경영혁신·동반성장 부문 대상을 받았다.
한전KDN은 지난 7일 서울 스위스그랜드호텔에서 열린 ‘2022 국가산업대상’ 시상식에서 경영혁신·동반성장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 한전KDN이 7일 서울 스위스그랜드호텔에서 열린 '2022 국가산업대상' 시상식에서 경영혁신·동반성장부문 대상을 수상하고 있다. <한전KDN>
국가산업대상은 산업정책연구원(IPS)이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후원한다. 글로벌 경쟁 환경 속에서 우수한 경영 능력과 차별화된 제품‧서비스로 경쟁력을 높여 국가산업 발전에 공헌한 기관에게 상을 준다.
한전KDN은 회사 경영전략과 연계한 혁신계획을 수립해 실행한 일이 높이 평가 받았다. 한전KDN는 ‘소통과 신뢰 기반의 에너지ICT 혁신으로 국민 편익 제고’라는 혁신목표 아래 3대 혁신방향, 14대 혁신과제, 30개 실행과제를 전사적으로 추진했다.
한전KDN은 직원 참여형 혁신문화 조성을 선도한 결과 경영혁신부문 대상을 수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전KDN은 국민의 생각을 통해 상향식 혁신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대국민 혁신아이디어 공모, 국민제안 혁신데스크 운영 등 다양한 국민소통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에너지ICT플랫폼 전문 기술력을 기반으로 수소 통합안전관리 플랫폼 개발, 원격검침 인프라를 활용한 충전인프라(EVC) 개선, AI(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한 로봇 감시진단 시스템 개발, 화재시 건물내 잔류인원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스마트 소방활동시스템 개발 등의 성과도 거뒀다.
또 이해관계자 맞춤형 소통을 위해 CEO(최고경영자) 소통 콘서트, 협력사 간담회, 기업성장응답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내부 혁신전담·혁신지원 조직을 구축해 혁신업무 전반을 관리하고 실행과제를 이행하고 있다.
한전KDN은 내부 혁신활동 우수자를 대상으로 조직·개인의 성과보상에도 힘쓰고 있다. 혁신게시판 운영을 통해 혁신계획, 이슈 등도 공유한다. 특히 내부 혁신·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통해 수상자의 승진, 포상 등도 진행하고 있다.
한전KDN은 지역 중소기업 및 협력기업과 상생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한전KDN은 공동투자형 기술개발 및 중소기업 연구개발(R&D) 투자활성화를 위해 3년간 54억 원 규모의 협약기금을 조성했다. 공공기관 최초로 동반성장위원회를 운영하기도 했다.
또 에너지ICT기업 맞춤형 ESG 표준가이드라인을 제정하고 약 150개 협력사를 대상으로 ESG 인식 교육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동반상생 정책을 적극 실행하고 있다.
김장현 한전KDN 사장은 “앞으로도 에너지ICT 기술력을 바탕으로 혁신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이해관계자들과 적극 소통하겠다”며 “소통과 신뢰 기반의 혁신문화를 협력중소기업에도 확산시켜 국민을 향한 한전KDN형 ESG를 완성하고 동반상생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은주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