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2021-12-27 11: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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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이 어르신들이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영업점을 열었다.
신한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시니어 고객을 위한 ‘디지털맞춤영업점’을 고객중심 영업점인 서울 신림동지점에 개점했다고 27일 밝혔다.
▲ 신한은행 신림동지점.
신한은행은 세상에서 가장 쉽고 단순하며 편안한 영업점을 모토로 최근 1년 동안 신림동지점 거래 고객의 빅데이터 분석과 고객 의견을 반영해 시니어 고객에 최적화된 영업 공간을 재설계했다.
신림동지점은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업무목적에 따라 컬러 유도선 설치, 간편업무 창구 사이에 스마트 키오스크 설치, 시니어 고객을 위한 디지털 맞춤 화면을 적용했다.
우선, 시니어 고객이 주로 방문하는 영업점 특성에 맞춰 번호표 발행기 앞에서 안내직원에게 업무와 관련해 문의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번호표 발행기 화면을 크게 확대하고 발행기 항목을 단순업무, 예금·적금, 대출·외환·투자와 같이 단순화 했다.
또 업무별로 고유한 컬러를 적용해 고객 스스로 업무에 맞는 창구를 찾아갈 수 있도록 색상 유도선을 설치했다. 예를 들어 입출금업무로 방문한 고객은 번호표 발행기에서 녹색 단순업무를 선택하고 녹색유도선을 따라 창구로 이동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빅데이터 분석결과, 창구 거래 가운데 입출금 등 단순업무 비중이 높은 것을 반영해 단순업무 창구 사이에 스마트 키오스크를 설치했다. 시니어 고객이 이용을 어려워하는 디지털 기기 사용법을 직원이 안내해 시니어 고객이 대면 창구와 디지털 기기를 통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신림동지점은 시니어 고객들이 금융용어를 어려워하고 ATM(현금자동인출기) 사용이 복잡하다는 의견을 반영해 시니어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큰 글씨와 쉬운 말을 적용한 ATM 기기를 배치했다.
신한은행은 이번 신림동지점 공간 혁신 사례를 기반으로 서울 신내동, 하계동, 오류동, 난곡 등 다른 영업점에도 고객과 지역 특성을 고려한 디지털 공간 혁신을 단계별로 진행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금융의 디지털 전환이 빨라진 만큼 디지털에서 소외되기 쉬운 시니어 고객의 디지털 기기 이용을 돕기 위해 이번 디지털 공간 혁신을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힘쓰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