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가 카이스트(한국과학기술원)과 고객투자성향을 연구한다.

신한금융투자는 카이스트와 행동경제학을 기반으로 한 고객투자성향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신한금융투자, 카이스트와 손잡고 고객 맞춤형 서비스 위한 공동연구

▲ 신한금융투자 로고.


신한금융투자 빅데이터센터와 카이스트는 고객 35만 명의 5년 동안 주식거래 데이터를 분석해 투자성향을 진단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이번 연구에서는 투자자 본인이 현재 또는 과거의 결정을 계속 유지하려는 현상유지편향, 투자자 본인이 지닌 정보의 정확성과 정보 해석능력을 지나치게 확신하는 자기과신편향 등 다양한 유형의 투자행동 및 성향에 관한 분석이 진행된다.

신한금융투자는 이번 연구결과를 활용해 투자자들에게 맞춤형 투자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보호제도 확립도 진행할 계획을 세웠다.

또 은행, 카드, 보험 분야의 데이터와 결합해 마이데이터서비스 차별화에도 연구결과를 활용하기로 했다. 

옥형석 신한금융투자 디지털전략본부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금융투자분야에서 행동경제학 이론을 바탕으로 고객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고객서비스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