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기업일반

산업부 장관 문승욱 "한국기업의 미국투자는 공급망 선점 위한 것"

김남형 기자 knh@businesspost.co.kr 2021-05-24 19:35:1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산업부 장관 문승욱 "한국기업의 미국투자는 공급망 선점 위한 것"
▲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5월22일 미국 워싱턴 한 호텔에서 열린 '한미 백신 기업 파트너십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승옥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한국 기업들의 대규모 미국 투자 결정을 놓고 공급시장 선점이라는 측면에서 바라봤다.

문승욱 장관은 24일 SBS '주영진의 뉴스 브리핑'에 출연해 "미국 기업들이 자국에 안정적 공급망을 구축하려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이 먼저 가서 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있다"며 "삼성을 비록한 우리 기업들이 먼저 파트너십을 구축해 시장을 선점하지 않으면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시장을 뺏기게 된다"고 말했다.

문 장관은 "미국 정부가 코로나19와 같은 경제적 큰 충격이 있을 때를 대비해 안정적 공급망을 갖추려고 고민하고 있다"며 "미국 정부가 유례없이 큰 지원을 할 테니 중요한 공급망 인프라를 갖춰나가자고 민간에 제안했고 이에 미국 기업들이 우리 기업을 적절한 파트너로 선택한 것"이라고 말했다. 

대만의 TSMC가 미국에 6개 공장을 추가로 짓기로 하고 포드, 제너럴모터스(GM) 등 완성차 회사들이 전기차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해줄 파트너를 물색하는 등 미국 안 공급망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을 고려하면 지금이 기업들의 미국투자 적기란 것이다.

문 장관은 이번 한국과 미국 정상회담의 주요 경제적 성과로 '공급망 파트너십'을 꼽았다.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6G, 인공지능, 원전 공동수출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에서 한국과 미국이 파트너십을 만들어나갈 수 있는 틀이 형성됐다고 판단했다. 

문 장관은 "한국과 미국이 서로 대등한 파트너십을 다양한 주제에 걸쳐 만들어냈다는 것이 가장 큰 성과"라며 "한국은 코로나 사태에도 한 번도 락다운을 하지 않고 공장이 멈춘 적이 없으며 반도체, 배터리, 백신 등 생산 능력이 우수하다고 미국이 평가해 파트너로서 초청한 것"이라고 말했다.

원전분야 협력과 관련해 국내의 탈원전 정책과 배치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는 '오해'라고 일축했다.

문 장관은 "원전을 전혀 안 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짓고 있는 것을 포함해 모두 26기까지 일단 늘어나고 (각 원전은) 60년 이상 가동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이 지닌 원전기술이 다른 나라에서는 수요가 많을 수 있어 미국과 손잡고 원전 수용성이 높은 지역에 수출하려는 것"이라며 "국내 원전산업에는 희소식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

최신기사

권한대행 한덕수 국회의장 우원식 예방, "정부 국회와 합심해 위기 극복"
헌재 탄핵심판 심리 절차 준비, 16일 윤석열에게 답변서 제출 요청
한동훈 16일 오전 기자회견 열기로, '대표 사퇴 의사 밝힐 듯'
권성동 이재명의 '국정안정협의체' 제안 거부, "국힘 여전히 여당" "당정협의로 운영"
고려아연 금감원에 진정서, "MBK파트너스 비밀유지계약 위반 조사 필요"
한국은행 "'계엄사태' 이후 실물경제 위축 조짐, 장기화 되면 모든 수단 동원"
SK하이닉스 HBM 생산능력 확대, 청주공장에 D램 인력 추가 배치
탄핵 격랑에도 '대왕고래' 시추 시작, 석유공사 첫 결과 내년 상반기 나올 듯
권한대행 한덕수 대통령비서실장 정진석 만나, "모든 정부 조직은 권한대행 지원 체제로"
서울 '악성 미분양' 3년 만에 최대, 청약 경쟁률은 3년 만에 최고치로 '양극화'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