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호 기자 uknow@businesspost.co.kr2021-04-11 08: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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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형준 부산시장이 부산을 15분 도시로 만들기 위해 '1호 공약'인 도심형 초고속철도 어반루프 설치를 자신하고 있다.
하지만 관련 기술이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고 천문학적 규모의 예산이 들어가 벌써부터 현실성을 두고 회의적 시선이 많다.
▲ 박형준 부산시장.
11일 부산시 관계자들에 따르면 박 시장은 향후 5년 안에 어반루프사업의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문제는 어반루프의 앞 단계인 하이퍼루프기술도 사업화는 2029년, 상용화는 2040년에야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다. 이에 1호 공약부터 실행이 어렵다는 시선이 나온다.
박 시장은 8일 부산시청 7층 대회의실에서 온라인 비대면 취임식을 열었다.
박 시장은 취임식에서 “도심형 초고속철도인 어반루프를 활용해 도심 어디든 15분 거리 안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겠다”며 “1년3개월이라는 짧은 임기지만 새로운 변화의 몸부림을 보여드리고 혁신의 물결을 일으키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후보 시절이던 2020년 12월28일에 “부산을 살기 좋은 15분 도시로 만들겠다”며 1호 공약을 발표했다.
추진 방향으로 신공항과 도심 사이의 획기적 교통수단 강구, 15분 생활권을 중심으로 편의시설 조성, 저탄소시스템 도입 등을 제시했다.
이를 실현할 전략으로는 △어반루프 추진 △15분 안 주거·문화·건강이 연결되는 생활권 조성 △탄소중립형 전환도시 기반 구축 등을 꼽았다.
박 시장은 당시 공약을 설명하며 “혁신 교통수단인 ‘어반루프’는 초음속 진공을 활용한 최첨단 도시교통수단으로 5년 안에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며 “어반루프를 통해 신공항과 에코델타시티-북항-동부산을 잇는 약 55km를 연결하거나, 신공항-북항-동부산을 잇는 약 47km를 연결해 신공항과 북항 도심을 15분 안팎으로 주파할 수 있다”고 말했다.
어반루프는 최고 속도가 시속 1290km에 달하는 하이퍼루프를 도심에 적용한 튜브형 철도를 말한다. 튜브 안을 진공상태로 만들고 지름 3.5m의 원통형 열차를 공중에 띄워 운행한다.
국제선 항공기도 시속 800~1000km의 속도로 비행한다. 하이퍼루프의 시속 1290km 속력은 음속(시속 1220km)보다 빠르며 기존 초고속열차인 KTX의 시속 350km 보다도 약 3배는 빠르다.
하이퍼루프는 실제 운행된 적은 없으며 철도연구원의 한국형 하이퍼루프인 ‘하이퍼튜브’ 모형실험에서 시속 1000km에 가까운 속도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융합연구정책센터가 2020년 1월 발표한 ‘융합연구리뷰-시속 1200km 미래교통 하이퍼튜브 HTX’을 보면 미국과 유럽, 중국, 중동 지역 등에서 하이퍼루프 연구가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2009년부터 하이퍼튜브 HTX를 독자개발하고 있다. 미국 일론 머스크가 하이퍼루프를 제안한 2013년보다 4년이 앞선다.
융합연구정책센터는 하이퍼튜브를 상용화하기 위한 핵심기술 가운데 △아진공 통합설계기술 및 안전·운영기술 △초전도전자석 기반 EDS 부상기술 △모듈러 기반 아음속 LSM 추진기술 △튜브 안 캡슐차량 주행 안정화기술 등이 아직 없다고 분석했다.
융합연구정책센터는 하이퍼튜브가 2024년 시작품 단계, 2025~2028년 제품화 단계를 거쳐 2029년에야 사업화 단계에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박 시장이 공약한 '5년 내 어반루프 상용화'와 상당한 거리가 있다.
심지어 2040년에야 가능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미국의 기술전문 조사업체 럭스리서치는 하이퍼루프의 상용화시기를 놓고 정부 지원을 전제로 2040년에나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융합연구정책센터가 전망한 사업화시기보다 10년이 더 지나야 한다는 것이다.
박 시장이 공개한 어반루프의 노선에는 투기 의혹까지 제기돼 있다.
박 시장이 계획한 어반루프 노선은 신공항과 동부산을 양 끝으로 한다. 동부산은 기장군에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3월24일 박 시장과 배우자 명의로 기장군에 대지 9필지, 도로 4필지, 임야 2필지의 땅을 들고 있다고 공개했다. 약 10억9403만 원이다. 그 가운데 배우자 명의로 된 699㎡ 규모 부산 기장군 건물은 신고하지 않고 토지만 신고해 논란이 빚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윤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