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소비심리지수도 5개월 만에 내렸다.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9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79.4로 8월보다 8.8포인트 내렸다.
▲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9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79.4로 8월보다 8.8포인트 내렸다. <사진=연합뉴스> |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등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다. 100보다 높으면 소비심리가 낙관적, 낮으면 비관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4월(70.8), 5월(77.6), 6월(81.8), 7월(84.2), 8월(88.2) 등으로 4개월 연속 상승하다가 9월 다시 하락으로 전환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등의 영향으로 경기 및 가계의 재정상황 인식이 악화됐다고 한국은행은 설명했다.
구성지수별로 나눠 보면 현재경기판단지수가 42로 12포인트, 향후경기전망지수가 66으로 9포인트, 소비지출전망지수가 92로 7포인트 떨어졌다. 현재생활형편지수(81), 생활형편전망지수(85), 가계수입전망지수(88)는 모두 4포인트씩 하락했다.
소비자심리지수 항목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주택가격전망지수는 117로 8포인트 내렸다. 주택시장 안정대책 등의 영향으로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오름세가 둔화한 영향을 받았다.
취업기회전망지수는 60으로 12포인트 하락했다. 역시 코로나19 재확산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