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미국 에너지부(DOE)와 한미 수소연료전지차 인프라의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정진행 현대차 사장은 15일 워싱턴 미국 에너지부에서 수소연료전지차 확산을 위한 양측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투싼 수소연료전지차 시승회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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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부터) 조성환 미국기술연구소(HATCI) 전무, 데이비드 다니엘스 미국 에너지부 차관보, 존 주리가 미국기술연구소 이사, 정진행 현대차 사장이 투싼 수소연료전지차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다. |
현대차는 2004년부터 미국 에너지부에서 주관한 수소연료전지차 실증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도 수소연료전지차의 성능을 검증하는 한미 공동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정진행 사장은 "미국 에너지부에서 주관한 실증사업을 바탕으로 기술을 축적해 투싼 수소연료전지차가 상용화에 성공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수소연료전지차와 수소인프라 기술분야의 협력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 대중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투싼 수소연료전지차에는 현대차가 독자 개발한 100㎾의 연료전지 스택과 100㎾ 구동 모터, 24㎾의 고전압 배터리, 700기압(bar)의 수소저장 탱크가 탑재됐다. 영하 20도 이하에서도 시동을 걸 수 있다.
투싼 수소연료전지차는 최고속도가 시속 160㎞에 이르고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2.5초로 내연기관 자동차에 견줄 수 있는 동력 성능을 갖췄다.
투싼 수소연료전지차는 1회 충전 주행거리는 424㎞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한 번에 갈 수 있는 수준이다.
현대차는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차를 개발해 양산하고 있다. 투싼 수소연료전지차는 현재까지 약 389대 판매됐다. 북미 145대, 유럽 194대, 국내 49대 등이다.
투싼 수소연료전지차는 미국 자동차 전문 조사기관인 워즈오토에서 발표하는 '2015 10대 엔진'에 수소차 엔진으로는 최초로 선정되기도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