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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만공사, 인천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 정상화에 갈 길 멀어

이규연 기자 nuevacarta@businesspost.co.kr 2020-06-21 10: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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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만공사가 지지부진한 상태에 놓여있던 인천 중구 내항 1·8부두의 재개발사업 정상화를 추진하고 있다. 

다만 재개발의 사업성을 높여야 하는 문제와 인천 내항 1·8부두의 시민 개방 여부 등은 앞으로 계속 논의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인천항만공사, 인천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 정상화에 갈 길 멀어
▲ 최준욱 인천항만공사 사장.

21일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인천 내항 1·8부두의 항만 재개발사업 시행자 지위를 2021년 안에 얻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인천항만공사는 인천 내항 1·8부두의 항만 재개발 사업화계획을 보완하는 용역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이 용역결과가 나오는 대로 토지이용계획 등을 새로 수립해 9월경 해양수산부에 인천 내항 1·8부두의 항만 재개발사업을 정식으로 제안하기로 했다. 

인천 내항 1·8부두의 항만재개발사업은 인천 내항의 노후한 1~8부두 가운데 1부두와 8부두를 공공시설과 상업·주거시설 등으로 재개발하는 사업을 말한다.

재개발 자체는 2007년 11월부터 추진됐고 2013년 5월 사업추진 로드맵이 나왔지만 실제 시행이 지연돼 왔다.

인천항만공사는 인천 내항 1·8부두 부지의 소유자로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과 함께 2016년 12월부터 공공재개발을 함께 추진해 왔다. 그러나 토지주택공사는 2019년 7월 고유 사업영역인 택지개발·임대주택 건설과 항만재개발이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사업에서 빠졌다. 

그 뒤 인천도시공사가 참여 가능성을 내비쳤지만 결국 포기하면서 인천항만공사가 사업을 독자적으로 시행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인천 내항 1·8부두의 재개발사업을 둘러싼 가장 큰 과제로는 사업성과 공공성의 균형 맞추기가 꼽힌다. 

이 재개발사업은 지금까지 추진되는 과정에서 낮은 사업성 예상에 발목을 잡혀왔다.  2013년 5월 로드맵이 나왔을 때는 전체 용지에서 공공시설의 비중이 65.7%에 이르러 사업성이 낮다는 지적이 나왔고 민간에서 사업시행자를 찾는 입찰도 참여자 부족으로 두 차례 유찰됐다. 

토지주택공사가 참여했을 때는 공공시설 비중이 47%로 조정됐지만 사업성 문제가 여전히 지적됐다. 당시 토지주택공사는 인천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에 따른 적자 규모를 1500억 원으로 추산하면서 공공시설용지 비율을 더욱 낮춰야 한다고 요구하기도 했다. 

인천항만공사도 인천 내항 1·8부두의 재개발을 다시 추진하는 과정에서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등을 고려해 최소한의 사업성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기존 계획보다 상업시설의 비중을 높이거나 비중 자체는 이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하더라도 상업시설 부지의 용적률(건축물 바닥 면접의 합계와 대지면적을 비교한 백분율)을 끌어올려 상업시설의 층수를 높게 만드는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2019년 12월 간담회에서 당시 홍경선 인천항만공사 사장 직무대행이 “인천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의 사업성을 높이려면 토지이용계획이나 용적률 변경이 필요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인천 내항이 있는 인천 중구 의회와 지역주민들은 인천 내항 1·8부두를 시민에게 전면 개방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주민들이 부두와 관련된 소음과 먼지 문제에 시달려 왔던 만큼 인천 내항 1·8부두도 주민을 위한 시설 중심으로 재개발돼야 한다는 것이다.

해양수산부와 인천시도 안전과 공간 활용문제 등의 협의가 필요하다는 조건 아래 인천 내항 1·8부두의 개방에 원칙적으로 합의한 것으로 파악됐다.

인천항만공사는 인천 내항 1·8부두의 재개발 과정에 시민 의견을 받아들이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를 위해 ‘열린 소통관’을 8부두의 우선개방구역에 열어 시민들에게 항만재개발 관련 소식을 알리면서 의견을 받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인천 내항 1·8부두 재개발과 관련된 기존 마스터플랜을 바탕으로 전문가회의와 시민 설문조사, SNS와 열린 소통관을 활용해 지역 주민을 비롯한 인천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받아들이면서 재개발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인천항만공사는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2020년 안에 인천 내항 1·8부두를 개방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데는 신중한 태도를 지키고 있다. 

최준욱 인천항만공사 사장은 한 매체 인터뷰에서 “인천 내항 1·8부두의 연내 개방을 염두에 두고 있지만 여러 조건이 충족돼야 한다”며 “바다를 접한 지역인 만큼 시민 안전대책을 확실히 준비해야 하고 단순 개방의 효과와 교통체증 문제도 자세히 검토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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