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헬스케어는 브라질 3개 주정부에서 열린 리툭시맙(트룩시마 성분 이름) 입찰에서 경쟁사들을 제치고 낙찰에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 셀트리온헬스케어가 판매하는 혈액암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트룩시마'.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해당 주정부들과 공급계약을 마무리하고 6월부터 향후 1년 동안 이 지역의 공공시장에서 트룩시마를 독점적으로 판매한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트룩시마 출시에 맞춰 26일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바이오제약산업의 핵심 오피니언 리더(KOL)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트룩시마 론칭 심포지엄’을 열었다.
행사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개최됐으며 500여 명이 넘는 의료 관계자가 참여했다.
발표자로 참여한 클라우디오 로텐버그 아인슈타인병원 대표는 “트룩시마는 미국, 유럽을 비롯한 글로벌 전역에서 처방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안전성과 효능이 충분히 입증됐다”며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트룩시마가 브라질에 출시되면 브라질 정부의 의료재정 부담 완화, 환자의 의료 접근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룩시마는 중남미에 출시된 리툭시맙 바이오시밀러 가운데 유일하게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럽 의약품청(EMA) 모두에서 승인을 받은 의약품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의 브라질 법인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직접판매를 위해 마케팅, 영업 인력을 확충했으며 철저한 준비로 트룩시마 출시와 동시에 다수의 입찰에 성공하면서 이미 수익성을 확보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올해 말까지 현지 법인 인력을 대폭 확충해 다른 제품들까지 직판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브라질은 중남미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는 핵심국가로 이번 트룩시마 출시가 칠레, 에콰도르 등 주변 국가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며 “코로나19로 마케팅활동이 제한되고 있는 힘든 상황에도 불구하고 순수 현지 법인의 역량으로 경쟁사들을 제쳤고 이를 발판 삼아 향후 입찰을 앞둔 중남미지역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