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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사회  사회

[Who Is ?] 서승환 연세대학교 총장

완고한 시장경제주의자, 국토교통부 장관 역임
고우영 기자 kwyoung@businesspost.co.kr 2020-05-15 10: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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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
[Who Is ?] 서승환 연세대학교 총장
▲ 서승환 연세대학교 총장.

서승환은 19대 연세대학교 총장이다.

연세대를 ‘공동체적 자아를 보유한 혁신리더’ 양성 교육기관으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SW), 빅데이터 분야를 전략적으로 강화하고 실질적 연구중심대학으로 거듭나는 데 관심을 두고 있다.

1956년 6월28일 서울에서 태어났다.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프린스턴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한국지역학회 회장과 한국응용경제학회 회장, 연세대학교 경제연구소장을 지냈다.

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경제2분과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박근혜 당선인의 핵심 부동산정책인 '행복주택'과 '목돈 안 드는 전세'에 관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부동산 공약을 주도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토교통부 장관으로 임명돼 2년 동안 공직에 몸담았다.

국토해양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위원과 건설교통부 부동산시장 조기경보시스템(EWS) 지표점검위원으로 활동했다.

President of Yonsei University
Suh Seoung-hwan
경영활동의 공과


△송도세브란스병원 건립 추진
서승환은 인천 송도 7공구에 800병상 규모의 송도세브란스병원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2020년 공사 착공과 2026년 개원을 목표로 한다.

서승환과 인천 연수구는 2월 10일 연세대 국제캠퍼스 종합관에서 ‘인천 연수구와 연세대 상호협력 및 공동발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서승환은 이 자리에서 “매매계약이 늦어지는 등 그동안 지연사유가 있었지만 이제 약속된 병원 설립은 기정사실”이라며 “이번 협약이 연수구와 연세대의 진일보한 발전의 기회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서승환은 2019년 총장선거 당시 송도 7공구에서 11공구로 병원 위치를 옮기겠다고 공약했지만 기존 7공구에 병원을 개원하기로 정했다.
[Who Is ?] 서승환 연세대학교 총장
▲ 서승환 연세대학교 총장이 김현숙 새만금개발청 청장(왼쪽)과 2020년 2월26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새만금개발청>
△제19대 연세대 총장 취임
서승환은 2020년 2월1일 연세대 총장에 올랐다.

연세대는 19대 총장 선출을 앞두고 교수 408명(85%), 직원 48명(10%), 학생 24명(5%)으로 구성된 정책평가단을 구성했다.

정책평가단은 서승환과 이병석 세브란스병원장, 이경태 국제캠퍼스 부총장을 이사회에 후보로 추천했고 이사회는 만장일치로 서승환을 총장에 선임했다.

서승환은 정책평가단 평가에서 이병석 세브란스병원장에 이은 2위였지만 이사회의 최종 선택을 받았다.

△주택 공급과잉 논란
2015년 2월 서승환이 국토교통부 장관에서 물러난 뒤 주택 공급과잉 논란이 일었다.

송인호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은 2015년 말 발표한 '최근 아파트 분양물량 급증의 함의(含意)'라는 보고서에서 2015년 주택 분양물량은 장기주택종합계획에서 추정한 주택 수요를 큰 폭으로 초과하는 만큼 "준공 후 미분양 물량 증가의 잠재적 위험에 대비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서승환은 2016년 2월3일 송 연구위원의 보고서를 반박하는 글을 국가미래연구원에 올렸다.

그는 “주택공급은 인허가 물량이 아닌 준공물량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며 "지난해 준공물량 추정치는 43만가구로 멸실주택수(8만 가구)에 자가주택 증가분(35만9252가구)을 더한 값인 43만9252가구보다 9천 가구 적다"고 말했다.

그는 "정책이나 경기 등에 이례적 변화가 없다면 2017년에도 주택시장을 교란할 초과공급 가능성은 낮다"고 덧붙였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로 복귀
서승환은 2015년 2월 국토부 장관에서 물러난 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로 복귀했다.

주로 미시경제학을 강의했고 시험 난도는 높지만 깔끔한 강의로 수강평이 좋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땅콩회항’사건 부실조사 관련
국토교통부는 '땅콩회항'사건의 조사와 관련해 공정성 훼손과 부실조사를 인정했다.

조사에 참여한 국토부 공무원 8명은 부실조사와 공정성 훼손으로 중징계 등 문책을 받았다.

서승환 장관은 2014년 12월29일 이번 조사와 관련해 국민에게 사과한다면서 관련자를 엄중히 처벌하는 등 후속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토부 항공안전관리체계 전반과 안전관리 조직 및 전문인력 구성, 채용방식 등을 새롭게 할 것"이라면서 "이번 사건에서 문제가 된 전문인력 편중을 해소하기 위해 외국인 전문가 채용과 특정항공사 출신 비율제한 도입 등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 장관 시절 내놓은 부동산 정책
서승환은 재임기간에 2013년 4.1대책과 2014년 9.1대책 등을 통해 고액의 전세수요를 매매수요로 전환하는 데 정책목표를 뒀다.

2014년 10월30일에는 '서민 주거비 부담 완화방안'을 발표했다. 이전에 발표했던 정책들과 큰 틀은 같으나 전세수요를 보증부 월세로 전환하는 데 초점을 뒀다.

건설사들의 해외건설시장 개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건설사들이 2014년 2월까지 120억 달러 규모의 공사를 해외에서 수주하는 데 기여했다.

총부채상환비율(DTI), 주택담보인정비율(LTV) 등 부동산담보대출 규제 강화에는 소극적 모습을 보였다.

△철도 민영화 논란
서승환은 2013년 6월 수서발 고속철도(KTX) 자회사 설립을 추진했다.

한국철도공사를 ‘지주회사’와 ‘자회사’체제로 전환하고 수서발 노선은 한국철도공사가 30%를 출자한 자회사에서 운영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는 철도 민영화로 비춰지면서 철도노조의 극렬한 반대에 부딪혔다.

파업이 장기화되자 서승환은 2013년 12월6일 “철도산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철도산업 발전방안을 발표했고 그 첫 단추로 새로 개통하는 수서발 KTX를 코레일 자회사에서 운영하도록 할 계획”이라며 “수서발 KTX 자회사는 민영화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기존 수서발 KTX 운영회사에 대한 코레일 지분을 41%로 늘리고 코레일이 흑자를 내면 지분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이후 수서발 KTX 자회사는 수서고속철도에서 SR로 회사이름을 바꾸고 2016년 12월9일 SRT 운행을 시작했다.

△광역버스 입석금지
서승환은 2014년 5월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 금지대책을 내놓고 7월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하지만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아 시민들에게 큰 불편을 줬다.

이에 서승환은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 금지를 고수하되 모니터링 기간을 연장하고 단속기간을 늦춰줬다.

하지만 문제가 계속 확대되자 서승환은 “광역버스 입석 금지 단속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고 말했다.

광역버스 입석 금지가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설익은 행정이었음을 사실상 시인했다.

△신혼부부 주거지원 확대 검토보고 내용의 혼선
국토교통부는 2014년11월 2014년 국민임대주택 건설에 따른 예산자료를 보고했는데 여당과 야당에 보고한 내용이 달라 혼선을 키웠다.

애초 국토교통부가 여당에 제출한 보고서에는 2015년에 국민임대주택 3만 호를 건설하면 4년 동안 3조6천억 원이 소요된다고 적혀있었다.

하지만 이틀 뒤 국토부가 야당에 보고한 건설비용은 달랐다. 같은 조건으로 예산은 1조7640억 원이 필요하다고 보고했다.

소요예산 외에도 야당에는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임대주택 공급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계획을 제시한 반면 여당에는 10년 동안 들어가는 건설비용을 부각하며 재원 조달의 어려움을 지적했다.
[Who Is ?] 서승환 연세대학교 총장
▲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이 2015년 1월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주택ㆍ건설업계 CEO 조찬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토교통부장관 취임
서승환은 2013년 3월 국토교통부 장관에 취임했다.

취임사에서 주택경기 활성화를 통한 부동산시장 정상화와 보편적 주거복지, 맞춤형 도시재생 등을 부동산정책의 큰 틀로 제시했다.

국가교통 기간망을 확충하되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간선교통망, 철도 및 도로의 병목구간 투자 확대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택시의 과잉공급 해소, 대중교통 노선 및 요금체계 합리화 등 대중교통 육성하겠다고 다짐했다.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활동
서승환은 2013년 1월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2분과 위원으로 활동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부동산정책인 '행복주택'과 '목돈 안 드는 전세' 등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부동산공약을 주도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3년 3월 국토교통부 장관에 임명됐다.

△연세대 송도국제화복합단지건설추진단장 활동
서승환은 2008년 연세대 송도국제화복합단지건설추진단장 겸 건설기획본부장을 맡았다.

송도국제캠퍼스 조성을 총괄하는 역할로 부동산과 지역경제, 개발 관련 전문성을 인정받아 중책을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연세대학교 송도국제캠퍼스 건설에 많은 기여를 통해 이사회의 신임을 얻었고 이는 서승환이 제19대 연세대 총장에 오르는 데 일정부분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인다.

비전과 과제/평가

◆ 비전과 과제


서승환은 연세대를 ‘공동체적 자아를 보유한 혁신리더’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내걸었다.

송도국제캠퍼스의 RC교육을 개선, 캠퍼스 주변의 첨단기술 환경을 활용, 온라인 강의 플랫폼인 Y-EdNet을 조기에 구축, 가상공간을 활용한 교육 등을 통해 연세대를 혁신교육의 현장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실질적 연구중심 대학으로 나가기 위해 대학원의 지식창출 및 연구지원 기능 강화, 거버넌스 체계 개혁 등으로 성과를 내겠다는 목표도 세워뒀다.

미래사회를 이끌 수 있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빅데이터 분야를 전략적으로 강화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리딩 스칼라를 채용하며 연구지원 기금을 1천억 원 수준으로 확충해 대규모 산학협력 연구를 실질적으로 촉진하는 계획도 마련했다.

송도국제캠퍼스의 의료원 및 유관기관들과 협력해 의·생명 융복합 연구단지를 개발하기로 했다.

연세대의 비전과 경쟁력을 점검하고 평가, 개선하는 데 강력한 권한을 지닌 연세발전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지속가능한 발전이 이뤄지도록 토대를 마련했다.

서승환은 연세대의 수용능력과 필요성에 비해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는 외국인 학생 유치를 확대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 평가
[Who Is ?] 서승환 연세대학교 총장
▲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이 2015년 3월1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이임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승환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싱크탱크 역할을 해온 국가미래연구원 출신으로 도시경제학 전문가이자 대표적 시장중심 경제학자다.

완고한 시장경제주의자로 '너무 고집이 세다'라는 말을 들을 정도다.

부동산 가격에 정부의 개입을 줄여 시장 효율성을 높이고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취임 이후 침체된 부동산경기를 친시장적 관점에서 해결해나갈 것이라는 기대를 받았다.

서승환의 부친은 박정희 대통령 재임 시절 육군참모총장과 국방부 장관을 지낸 서종철씨다.

서승환이 국토부장관에 오르면서 부자가 대를 이어 각각 부녀 대통령을 보좌한 장관에 오르게 됐다.

박근혜 정부에서는 서울고의 약진이 두드러졌는데 서승환도 서울고 출신이다.

서승환을 포함해 서남수 교육부총리, 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등 내각요인 외에도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주철기 외교안보수석 청와대와 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 최수현 금융감독원장 등이 모두 서울고를 졸업했다.

2014년 7월 7개 부의 장관이 바뀐 가운데 혼자 유임됐다.

부동산정책을 포함해 2013년 아시아나항공 항공기 추락사고, 철도파업 등 위기 때마다 파고를 잘 넘겼다는 평가를 받는다.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 취득세 영구 인하 등 부동산 규제완화를 주도했다. 시장과 업계의 관심이 두드러진 행복주택, 공유형모기지, 전세안심대출 등도 추진했다.

안전문제와 관련해서도 대체로 순발력있게 잘 대처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2013년 7월 아시아나항공 비행기 추락사고와 서울 삼성동 헬기 추락사고, 2014년 초 마우나리조트 붕괴사고, 서울 지하철 2호선 추돌사고 등 안전 사고가 연이어 터졌으나 그 때마다 위기대처를 잘했다.

그러나 2014년 발표한 10·30 대책은 전세시장 안정에 역부족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전세값 상승세가 이어졌다.

주요 논문으로는 '수도권 규제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2008)', '주택가격 변화의 지역 연관성에 관한 연구(2007)', '부동산 경기변동의 결정요인과 부동산 정책(2003)', '전세제도의 파레토 개선 : 목돈 안 드는 전세제도(1998)', 'Three Essays On the Theory of Multiple Cities'(1985, 미국 프린스턴대 박사학위 논문)', 'Journal of Urban Economics, Journal of Policy Modeling(1985)' 등이 있다.

종교는 개신교다.

도덕경에 나오는 ‘천하만물생어유 유생어무(天下萬物生於有 有生於無, 세상의 모든 것이 실체가 있는 ‘유(有)’에서 나오지만, 그 실체는 결국 ‘무(無)’에서 창조된다는 뜻)’라는 가르침을 늘 가슴에 새기고 있다고 한다.

사건사고
△코로나19 감염 우려에 연세대 총장 취임식 취소
서승환은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연세대 총장 취임식을 취소했다.

연세대 학교본부는 2020년 1월30일 오전 재학생과 교직원 등에게 메일을 보내 “2월 3일로 예정되었던 제19대 서승환 총장 취임행사를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예방을 위해 취소했다”고 공지했다

서승환은 총장 취임식 없이 2020년 2월1일부터 업무에 들어갔다.

총장 임기는 2024년 1월31일까지 4년 동안 보장된다.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 특별검사에게 증언
서승환은 2016년 12월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특검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국토부 장관으로 재임하던 2013년 9월경 박근혜 전 대통령으로부터 전화로 경기 하남시 미사리에 있는 최순실씨 소유 부동산 인근 지역 개발을 검토하라는 지시를 받았다”는 취지의 증언을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목한 지역은 최순실씨가 2008년 7월 34억5천만 원을 들여 사둔 건물과 토지 4개 필지가 있는 곳이다.

국토부는 박 대통령이 서승환에게 지시를 내린 지 한 달 만인 2013년 10월 복합 생활체육시설 대상지 3곳을 지정해 청와대에 문건으로 보고했다.

이 문건은 청와대에 보고되자마자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을 거쳐 최순실씨에게 넘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최순실씨는 2015년 7월 해당 건물과 토지를 52억 원을 받고 매각해 17억5천만 원의 시세 차익을 거뒀다.

경력/학력/가족
◆ 경력
[Who Is ?] 서승환 연세대학교 총장
▲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이 2015년 1월22일 오전 인천시 동구 괭이부리마을을 방문해 마을 현황을 보고받은 뒤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1987년부터 2013년까지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를 지냈다.

1993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대 교환교수를 다녀왔다.

1998년부터 1999년까지 KBS 경제전망대 앵커를 맡았다.

2001년 한국응용경제학회 회장과 감사를 역임했다.

2003년 연세대 경제연구소장을 지냈다.

2004년 사단법인 옳은생각 이사장을 맡았다.

2005년부터 2006년까지 한국응용경제학회 회장을 지냈다.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연세대에서 기획실장으로 일했다.

2008년 연세대 송도국제화복합단지건설추진단장 겸 건설기획본부장을 맡았다.

2009년부터 2010년까지 한국지역학회 회장을 지냈다.

2010년 연세대 국제캠퍼스 총괄본부장으로 일했다.

2010년 국가미래연구원 국토·부동산·해운·교통분야 발기인에 이름을 올렸다.

2012년 연세대 국제캠퍼스 부총장을 맡았다.

2013년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2분과 인수위원으로 일했다.

2013년부터 2015년까지 국토교통부 장관을 지냈다.

2015년 연세대 상경대학 경제학부 교수로 복귀했다.

2020년 제19대 연세대 총장에 올랐다.

◆ 학력

1979년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1981년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85년 프린스턴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 가족관계

아버지는 박정희 정부에서 국방부 장관을 지낸 서종철씨다.

부인 홍승희씨와 사이에 1남1녀를 두고 있다.

◆ 상훈

1993년 한국경제학회 청람상을 받았다.

2004년 대한민국 근정포장을 받았다.

2009년 시장경제대상 논문부문 대상을 받았다.

2013년 자랑스런 연세상경인상 사회·봉사 부문 상을 받았다.

◆ 기타

어린시절 앓은 소아마비에 따른 근육위축, 하지단축으로 제2국민역에 편입해 군면제를 받았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2015년 3월26일 관보에 공개한 고위공직자 재산공개에 따르면 서승환은 2014년 말 기준 10억1778억 원을 신고했다.

2014년보다 611만 원 줄었다. 3000만원 이상 예금이 증가했지만 경기 성남 소재 삼환아파트(132.37㎡) 가격(공시가격 기준)이 3400만원 하락해 전체 재산이 줄었다.

어록
[Who Is ?] 서승환 연세대학교 총장
▲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이 2014년 12월2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출석해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세브란스의과대학 전신인 제중원은 조선시대 창궐하는 전염병 치료와 예방에 크게 기여했다. 초유의 코로나19 사태로 모두가 힘겨운 시기를 겪고 있는데, 이번 나눔이 위기극복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2020/03/03, 대구 경북지역 취약계층을 위해 건강식품을 후원하며)

“장관 재임 시절 마지막으로 보았던 새만금의 모습과는 많이 달라졌다. 적극적인 기업유치 활동과 국토부와의 협업을 당부한다.” (2020/02/26,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를 면담한 자리에서)

“매매계약이 늦어지는 등 그동안 지연사유가 있었지만 이제 약속된 병원설립은 기정사실이다. 이번 협약이 연수구와 연세대의 진일보한 발전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2020/02/10, 인천 연수구와 연세대 상호협력 및 공동발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며)

“우리는 모두 언더우드와 알렌이라는 이름을 기억한다. 오랜 항해 끝에 알렌이 1884년 9월, 그리고 언더우드가 1885년 4월 제물포 항에 첫발을 내디뎠을 때, 그들은 모두 스물여섯 살이었다. 연세는 영원히 스물여섯 살의 심장을 가진 존재일 수밖에 없다. 그들의 영혼과 심장이 묻힌 이 동산에 있는 우리들도 스물여섯 살의 비전을 품고 개척하며 헌신하는 존재들일 수밖에 없다. 이들의 숭고한 뜻이 서린 이 대학을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 보아야 한다.” (2020/02/03, 연세대 총장 취임사에서)

“주택공급은 인허가 물량이 아닌 준공물량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 준공물량 추정치는 43만가구로 멸실주택수(8만 가구)에 자가주택 증가분(35만9252가구)을 더한 값인 43만9252가구보다 9천 가구 적다. 정책이나 경기 등에 이례적 변화가 없다면 2017년에도 주택시장을 교란할 초과공급 가능성은 낮다.” (2016/02/03, 국가미래연구원에 올린 글에서 주택과잉공급 주장에 반론을 제기하며)

“국민 주거안정을 위해 주택의 자가보유율을 올리는 것도 필요하지만 안정적 주거가 가능한 장기임대주택의 수요를 확대하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 전세 공급은 줄고 수요는 여전해 전세의 초과수요가 유지되고 있는 상황이다. 주택 임대차 시장이 구조적인 전환기에 있다.” (2015/02/12, 성남 위례지구에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기업형 임대주택 부지를 방문해 '뉴 스테이' 사업 추진 상황을 점검하며)

“호남고속철을 건설하는 목적에 충실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그렇지만 수요도 고려해야 한다. 누가 봐도 합리적인 안이구나 하는 얘기가 나올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 (2015/02/03, 서울 한강 홍수통제소에서 윤장현 광주시장, 이낙연 전남지사, 송하진 전북지사, 설문식 충북 정무부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호남 고속철 건설 관련)

“통일시대를 대비해 경원선을 비롯해 분단으로 끊어진 남북철도 구간 복원을 위한 실질적 준비를 시작하겠다. 경원선 복원은 단순히 철도연결의 의미를 넘어 통일시대를 대비하고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실현하는 뜻 깊고 가치 있는 일이다. 남북철도 연결 준비를 철저히 하고 이른 시일 안에 구체적인 성과가 나도록 노력해달라.” (2015/01/31, 경원선 백마고지역·월정리역·철원역 등을 찾아 경원선 복원사업과 관련해)

“새만금 한중 경제협력단지가 대 중국 교역의 전초기지로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 한중 경협단지 등 새만금 사업을 조기에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마련이 시급하다.” (2015/01/28,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새만금청 업무추진방향과 새만금 사업 활성화 방안' 토론회에서)

“특별법 제정 전에도 기업형 임대 리츠(부동산 투자회사) 등이 공공택지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이달 안에 시행령 개정안 등을 입법예고할 예정이다.” (2015/01/23, 서울 반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주택·건설업계 관계자들과 가진 조찬 간담회에서)

“대륙 철도시대를 앞두고 우리의 물류 경쟁력을 국제적인 수준으로 강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철도공사가 운영구조 혁신과 체계적 투자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2015/01/17, 광운대역 철도 물류기지 방문해)

“우리는 지난 연말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할 업무를 그렇게 하지 못함으로써 국민에게 불신과 큰 실망을 드린 일이 있었습니다. 올 한 해 우리는 뼈를 깎는 노력으로 환골탈태해야 합니다. 조직의 혁신과 함께 직원 한 분 한 분 모두 공직자로서 자신에게 엄정해지고 잘못된 관행과 타성을 끊어버리기 바랍니다.” (2014/12/31, 국토교통부 신년사에서)

“국토부 항공안전관리체계 전반과 안전관리 조직 및 전문 인력 구성, 채용 방식 등을 새롭게 할 것이다. 이번 사건에서 문제가 된 전문인력 편중을 해소하기 위해 외국인 전문가 채용과 특정항공사 출신 비율제한 도입 등도 적극 검토하겠다.” (2014/12/29, 대한항공 회항 사건 관련 부실조사와 공정성 훼손을 사과하며)

“야당에서 도입을 요구하는 전·월세 상한제는 부작용이 많아 도입하기 어렵다.”(2014/11/08 민간 전문가 8명과 간담회를 마친 직후 기자와 만나)

“전세의 월세화를 인위적으로 막을 수 없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며 “월세 전환율이 높아 부담이 된다는 지적이 많지만 월세 공급 물량이 늘면서 전환율이 내려가는 등 시장에 의해 자연스럽게 조정이 이뤄지고 있다.”(2014/11/08 민간 전문가 8명과 간담회를 마친 직후 기자와 만나)

“추가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전월세 시장의 흐름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들을 만났다. 정부는 서민 주거비 부담을 줄이는 데 집중하고 3억원 이상 고가 전세시장은 시장에 맡기는 게 바람직하다.”(2014/11/08 민간 전문가 8명과 간담회를 마친 직후 기자와 만나)

“앞으로 전세대책을 추가로 내놓을 계획이 없다.” (2014/11/08 민간 전문가 8명과 간담회를 마친 직후 기자와 만나)

“주거문제 해결과 도시화 과정 속에서 빈곤층을 포용하는 문제를 어느 한 나라만의 문제가 아닌 공동의 문제로 고민하고 노력하기로 합의한 데 의의가 있다.” (2014/11/05 제5회 아·태 주택도시장관회의에서)

"임대 소득 과세 관련 경험에서 알 수 있듯이 전월세 상한제를 도입하면 거래가 살아나고 있는 주택 매매시장이 굉장히 얼어 붙을 것이다. 전체적으로 주택시장의 리스크가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커지기 때문에 전월세 상한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2014/11/04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을 위해 열린 본회의에서)

"전월세 상한제 도입하면 단기적으로 전월세 가격이 엄청나게 폭등하고, 장기적으로 임대주택 공급이 줄어든다."(2014/11/04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을 위해 열린 본회의에서)

"택배가 급속도로 성장하고 우리 국민들의 삶의 일부로 편하게 이용하게 된 데에 현장에서 땀 흘려 온 택배 종사자분들의 공이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 명절을 맞아 증가하는 택배화물의 배송과정에서 분실·파손, 지연 등의 피해가 없도록 차질 없는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해 줄 것." (2014/08/29 CJ대한통운 구로터미널 현장 방문)

“정부는 철도공사가 설립하는 수서발 KTX 자회사에 어떤 민간자본도 참여하지 않는다고 수차례 밝혀왔고 향후에도 민간 참여가 없도록 대책을 마련했다”며 “수서발 KTX 회사에 철도사업 면허를 발급하면서 민간에 매각하게 되면 면허가 취소되도록 하는 더욱 확실한 민영화 방지장치를 마련할 것도 약속했다.” (2013/12/22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청사에서 밝힌 대국민 호소문에서)

“노조에서 실체도 없는 민영화 주장을 계속하며 불법파업을 지속한 결과 국민불편과 국가경제의 손실이 늘어나고 사회적 혼란도 심화하는 등 더는 방치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2013/12/22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청사에서 밝힌 대국민 호소문에서)

“민영화에 대한 우려는 허구에 불과하며 철도파업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가고 있다. 국민의 발인 철도가 정상화할 수 있도록 즉시 파업을 접고 직장에 복귀할 것” (2013/12/22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청사에서 밝힌 대국민 호소문에서)

“건설 산업이 경제민주화의 초석이 되고 업계 내 불공정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 (2013/04/09, 동작구 중소 하도급 건설업체 단체인 대한전문건설협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비즈니스포스트 고우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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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부
친일파 애비 피인데.   (2020-05-27 00:2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