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Who] 이동걸, 산업은행 역할 커져 공적자금 회수 부담도 눈덩이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24일 오후 온라인으로 열린 ‘대형항공사 금융지원 방안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공적자금 회수를 놓고 한층 무거운 책임을 안을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와 한국수출입은행은 최근 두산중공업과 대한항공에 수조 원대에 이르는 자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항공, 해운, 자동차 등 앞으로도 산업은행의 지원을 바라는 기업들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이 코로나19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대규모 자금을 투입하는 만큼 공적자금의 투입 규모나 방법, 회수시기 등을 놓고 이 회장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첫 시험대는 두산중공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 등 두산중공업 채권단은 두산중공업에 무려 2조4천억 원에 이르는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두산그룹이 3조 원 이상을 확보한다는 내용의 자구안을 제출하자 이에 응답한 것이다. 산업은행은 자구안이 차질없이 이행된다면 두산중공업의 정상화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그러나 시장의 의구심은 여전하다. 두산중공업이 신재생에너지 위주로 사업구조를 재편한다는 계획을 내놨지만 여전히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지적이 일각에서 나온다. 해당 사업들이 아직 초기 투자단계로 성공을 확신하기 어렵고 성공하더라도 긴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얘기다.

두산중공업의 부실이 지속되면 산업은행은 지원한 자금을 그대로 날리게 될 수도 있다.

대한항공 역시 마찬가지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대한항공에 1조2천억 원의 자금을 지원한다. 여기에 3천억 원 규모의 영구채를 인수하는 방안이 포함됐는데 이를 지분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두 국책은행의 지분율이 10.8%로 한진칼에 이어 주요주주에 이름을 올리게 된다.

정부가 아예 대한항공과 한 배를 타게 되는 셈이다. 대한항공이 앞으로 잘 되면 그 이익을 나누게 되지만 반대상황이면 그만큼 손실을 감당해야 한다.

쌍용차 역시 이런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이 보유한 쌍용차 채권은 1900억 원 정도다. 쌍용차가 자산매각과 비용절감 등의 내용이 담긴 자구안을 내놓으면 산업은행이 만기 연장이나 추가 대출 등의 요구를 결국 받아들이지 않겠냐는 전망이 나오는데 문제는 쌍용차의 자체적 생존 가능성이다.

이 회장은 그동안 예전 산업은행의 ‘묻지마식 지원’을 여러 차례 공개적으로 비판해왔다.

KDB생명을 놓고 ‘애초에 인수해선 안 될 회사’라고 말한 게 대표적이다. 실제 산업은행은 과거 여러 기업을 구조조정하는 과정에서 수 조 원에 이르는 공적자금을 투입했지만 회수율은 높지 않다. KDB생명만 해도 1조 원이 넘는 자금이 투입됐지만 2천억 원 안팎에 팔릴 가능성이 높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자금을 지원하는 데서 끝난 게 아니라 앞으로 최대한 신속하게 회수해야 하는 책임이 더 크다”며 “이번 자금 지원으로는 코 앞의 위기를 모면하는 데 그치는 만큼 항공업 등의 체질 개선작업을 어떻게 해야할지 정부도 함께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앞으로 40조 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운영하는 역할도 맡는다.

정부는 22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항공, 해운, 조선, 자동차, 일반기계, 전력, 통신 등 7대 기간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기업들의 조속한 경영 정상화와 경영 안정을 위해 산업은행에 40조 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설치한다고 발표했다.

이 40조 원 역시 국민 세금이다. 40조 원에 이르는 세금을 어느 기업에 얼마만큼 투입하고 어떻게 환수할지가 이 회장에게 달린 셈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