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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올해 업무계획에 코로나19 대응과 소비자 보호 강화 담아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2020-03-12 16: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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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이 올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요인에 적극 대응하고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한다.

금감원은 12일 '금융시장의 안정성 및 신뢰 제고'를 목표로 둔 2020년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금감원, 올해 업무계획에 코로나19 대응과 소비자 보호 강화 담아
▲ 금융감독원 로고.

금융시스템 안정과 공정한 금융시장 질서 확립, 금융소비자 포용 확대와 금융산업 및 감독 혁신이 세부 추진과제로 제시됐다.

금융시스템 안정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글로벌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금융회사의 위험 대응능력을 높이는 계획을 담고 있다.

경기 불황에 따른 가계와 자영업자 부채 증가가 금융시장 전반의 리스크로 확대되지 않도록 부채 증가세를 면밀히 살펴보며 관리감독을 강화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금융회사 영업중단 가능성 및 저성장과 저금리기조 고착화에 따른 잠재적 위험 현실화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공정한 금융시장질서 확립을 위해 금융회사의 불완전판매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내부통제체계 강화를 추진하고 자본시장 불공정거래행위에도 엄정하게 대처한다.

금감원은 금융소비자 포용 확대를 위해 감독기능과 소비자 피해예방 활동을 강화하고 소비자 피해가 발생했을 때 적극적으로 분쟁 조정과 피해 구제를 진행한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금융산업 및 감독 혁신을 위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금융감독업무에 적용하며 금융회사가 이런 신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자율성과 책임성 강화를 유도하는 내용도 담겨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2020년도 업무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 어떤 위험요인에도 안정적으로 금융시스템을 유지하고 공정한 경쟁과 혁신이 이뤄지는 발전적 금융환경을 조성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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