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이 살아남는 기업이 되기 위해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을 강조했다.

조 회장은 2일 서울 마포구 효성 본사에서 시무식을 열고 “이미 특이점(Singularity)의 시대가 우리 곁에 와 있으며 모든 분야에서 업의 개념, 게임의 규칙이 통째로 바뀌고 있다”며 “크게 숲을 보는 시야를 통해 빠른 변화를 알아내고 선도하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조현준, 효성그룹 신년사에서 "고객 목소리를 나침반 삼아야"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숲을 보는 폭넓은 시야를 지니기 위해 고객의 목소리(VOC)를 경청할 것을 당부했다.

조 회장은 “고객이 우리 곁에 있기 때문에 우리가 존재할 수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며 “고객의 목소리를 나침반으로 삼아야 생존의 길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고객이 더 이익을 내고 성장하는 것이 곧 효성그룹의 성장으로 이어진다고 봤다.

조 회장은 “숲은 우리 고객들이 살아가는 터전”이라며 “숲을 더 풍성하게 만들어야만 그 생태계 안에서 효성그룹도 같이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새해에는 숲속의 고객을 보는 기업, 그리고 그 숲을 더욱 풍성하게 하는 기업을 만들어 나가자”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