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서울시에 따르면 산업부가 서울 강서구의 공영차고지를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 지원대상에서 제외하자 서울시는 산업부에 대상에 포함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강서공영차고지에 수소생산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산업부에 사업대상지 취소 결정의 재검토를 강력히 요구하고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10월25일 한국지역난방공사를 통해 강서공영차고지를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의 지원대상에서 제외한다고 서울시에 통보했다. 10월29일에는 ‘2019년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지원사업’을 추가 공고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경제의 이행을 위한 수소생산기지를 적기에 구축하는 것이 중요해 대체지를 빠르게 확보하기 위한 추가 공고를 했다고 설명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준공 계획 등 공기를 맞추는 것이 인프라 구축사업 추진에서 가장 중요한 데 서울 강서지역은 주민 반발이 심해 예정된 준공일을 맞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서울에는 내년에 새로운 사업으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맞춰 수소생산기지 구축을 다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서울시는 산업부를 설득해 강서공영차고지를 사업대상지로 재선정 받은 뒤 올해 안에 수소생산기지 착공에 들어가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강서구 지역주민의 반발이 거세기 때문에 강서공영차고지가 다시 사업지원 대상지로 되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강서구민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은 이날 오전 9시경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앞에서 집회를 열고 “박원순 시장은 강서구에 수소생산기지 같은 혐오시설 설치하는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강서공영차고지가 있는 강서구 개화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국회의원도 지역주민의 반대에 가세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10월24일 발표문에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이 우선이기 때문에 수소생산기지를 위험시설로 지정해 환경영향평가를 받게 해야 한다”며 “강서구는 주민들의 애타는 수소생산기지 철회의지를 즉각 수용해 서울시와 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위한 협의에 즉각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직까지 박 시장은 지역주민들의 반대여론을 추스르려는 별도의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서울시와 서울 강서구에 따르면 강서공영차고지에 수소생산기지 건설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지역주민 수용성 조사 등 지역여론을 수렴할 계획은 추가로 잡혀있는 것이 없다.
서울시 관계자는 “주민설명회와 주민대표 면담 등을 이미 수차례 걸쳐 진행했고 충분한 합의를 도출했다”며 “주민 수용성 조사를 벌이기보다는 산업부 설득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강서공영차고지가 수소생산기지 건설에 맞는 최적의 입지라고 본다. 올림픽대로가 인접해 있고 산으로 둘러 쌓여 있어 수소를 생산하고 공급하기 위한 좋은 환경을 갖췄다는 것이다.
또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은 산업부의 허가사업이 아니라 예산 지원사업에 불과하기 때문에 지원이 없더라도 서울시가 독자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산업부는 3년 동안 48억5천만 원의 예산을 지원할 뿐이다.
서울시의 다른 관계자는 “서울시는 올해 추경이 끝나 별도 예산을 배정해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을 추진할 수는 없다”면서도 “산업부의 지원사업은 공모사업으로 인허가를 내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산업부 지원과 관계없이 서울시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강서공영차고지에 수소생산기지를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2018년 10월 ‘수소차 선도 도시, 서울’ 계획을 내놓은 뒤 10월 관용차를 수소차로 바꾸는 등 수소차 이용에 적극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
박 시장은 “친환경차 이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나부터 실천할 것”이라며 “시민 수요에 부응해 수소차 보급을 확대하고 시민들이 편리하게 수소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충전인프라도 차질없이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우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