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은 19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2019년 국가 고객만족도 시상식에서 국내항공부문과 국제항공부문 1위 항공사로 선정됐다.
▲ 한창수 아시아나항공 사장(왼쪽 두번째)이 19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9년도 국가고객만족도 시상식에서 노규성 한국생산성본부 회장(왼쪽 세번째)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수상으로 국내항공부문에서 7년, 국제항공부문에서 5년 연속 1위 항공사로 선정됐다.
아시아나항공은 △최신 항공기 도입을 통한 기재 경쟁력 강화 △서비스 강화 △항공동맹 스타얼라이언스 회원사와 네트워크 및 회원 혜택 공유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시아나항공은 2019년에도 △최신 기종인 A350, A321-NEO 항공기 도입 △ 비행자료 분석 시스템(FOQA), 운항데이터 자동전송 시스템, 예방정비 시스템을 통한 안전운항체계 업그레이드 △창의적 업무환경 조성 등을 통해 수익 역량을 강화하고 고객 편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방침을 세웠다.
이날 시상식에 참석한 한창수 아시아나항공 사장은 “국내와 국제 항공부문에서 모두 고객만족도 1위를 달성하게 돼 의미가 남다르다”며 “아시아나항공은 앞으로도 끊임없는 노력과 지속적 투자를 통해 고객의 성원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아시아나항공의 저비용항공 자회사인 에어부산 역시 저비용항공부문 1위에 올랐다.
에어부산은 이번 국가고객만족도 조사에서 6개 항목(고객 기대수준·고객 인지품질·고객 인지가치·고객 불평률·고객 충성도·고객 유지율) 모두 업종 평균보다 높은 평가를 받았다.
에어부산은 2018년 한국산업고객만족도(KCSI),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등 서비스 평가에서도 저비용항공부문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한태근 에어부산 사장은 “에어부산이 국내 저비용항공사 중 최초로 국내 3대 서비스 평가를 모두 석권해 뜻깊다”며 “이러한 평가는 손님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직원들이 함께 만들어낸 결과”라고 말했다.
국가고객만족도 조사는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해 매년 실시하는 서비스 품질 평가조사다. 최근 1년 동안 동일 항공사를 편도 기준 4회 이상 이용한 만 20세 이상 59세 이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2018년 12월 하순부터 2019년 2월까지 일대일 개별면접을 통해 조사가 진행됐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