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도진 IBK기업은행장이 13일 서울 강남구 IBK기업은행 선릉역지점에서 열린 '디지털뱅킹존' 시연회에서 디지털 금융키오스크를 사용하고 있다. |
IBK기업은행이 국내 은행 최초로 음성인식, 고객 대기번호 호출 기능 등이 적용된 디지털금융 키오스크를 활용한 무인은행을 선보였다.
IBK기업은행은 디지털금융 키오스크에서 은행직원 없이 고객 스스로 은행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디지털뱅킹존'을 도입한다고 13일 밝혔다.
디지털뱅킹존에서는 손바닥 정맥 등 생체 정보를 통해 실명확인을 하고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다. 입출금통장, 체크카드, 적금 등 상품 가입을 비롯해 보안카드 발급, 비밀번호 변경 등 50여 가지 업무가 가능하다.
디지털뱅킹존의 디지털금융 키오스크에는 은행권 최초로 음성인식 기능을 탑재했다.
고객이 원하는 업무를 말하면 여러 단계의 선택 과정없이 원하는 거래를 바로 시작할 수 있다. 고객센터 직원과 화상상담도 가능하다.
디지털금융 키오스크와 지능형 순번기를 연계한 것도 은행권 최초다. 고객이 순번기에서 번호표를 뽑을 때 원하는 디지털금융 키오스크를 선택하면 해당 디지털금융 키오스크에서 대기번호를 호출한다.
IBK기업은행은 먼저 선릉역지점, 남대문지점 등 5개 영업점에서 디지털뱅킹존을 시범 운영한다. 앞으로 디지털 뱅킹존에서 가능한 업무를 늘리고 영업점 도입도 확대하기로 했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고객들은 창구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고 창구 직원은 단순 업무가 줄어들어 자산관리, 대출 등 상담 서비스와 고객관리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