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금융  금융

사모펀드 KCGI "대한항공에 인위적 구조조정 요구하지 않는다"

조은아 기자 euna@businesspost.co.kr 2019-01-29 10:47:4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한진과 한진칼의 2대주주인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가 대한항공과 관련해 인위적 인력 구조조정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근 한진그룹을 둘러싼 KCGI의 행보를 놓고 대한항공 노동조합의 반발이 커지자 해명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사모펀드 KCGI "대한항공에 인위적 구조조정 요구하지 않는다"
▲ 강성부 KCGI 대표.

KCGI는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회사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불필요한 유휴자산과 국내 고용 창출이 없는 자산을 매각해 신용등급을 높이고 경쟁력 있는 분야에 투자를 하자는 의미”라며 “인위적 인력 구조조정을 통한 비용 절감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KCGI는 공개서한을 통해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부의 분사를 비롯해 일부 사업을 정리할 것을 요구했다.

이를 놓고 대한항공 일반노조는 임직원을 고용불안에 떨게 하는 행위라고 반발했다.

이에 대해 KCGI는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부 분사는 구조조정을 의미하는 게 아니다”라며 “오히려 항공우주사업부 상장을 통해 시장에서 가치를 평가받아 신규 투자금을 확보한 뒤 새로운 성장동력을 구축하자는 의미”라고 해명했다.

대한항공의 항공우주사업부를 상장하면 빠르게 성장하는 항공기 정비시장에서 장기적 성장이 가능하고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들이 해외에서 정비를 받으면서 지출하는 외화를 줄여 국내 일자리를 확보할 수 있다고 KCGI는 주장했다.

KCGI에 따르면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운항 항공기 대수는 2015년 63대에서 2018년 144대로 증가했지만 대한항공을 제외하면 대부분 항공사들이 해외에서 정비를 받고 있다.

KCGI는 “대한항공은 2018년 순이익이 적자로 전환하면서 부채비율이 2017년 557%에서 또다시 600% 수준까지 올라갈 전망”이라며 “이미 대한항공의 부채비율은 글로벌 항공사들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KCGI는 “우리는 이러한 상태를 정상화하자는 것이지 회사가 망할 것처럼 호도해 이익을 추구하자는 것은 절대 아니다”며 “우리의 제안이 왜곡돼 임직원 여러분들의 오해를 사게 만든 점은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

최신기사

비트코인 시세 10만5천 달러까지 상승 전망, '고래' 투자자 저가매수 힘 실려
조국혁신당 백선희 '조국' 빈자리 승계, 14일 탄핵소추안 표결 참여할 듯
영풍정밀, 장형진 고문·영풍 이사진에 9300억 주주대표 손해배상 소송
현대차그룹 정의선 "진정한 최고 순간 아직 오지 않았다", 글로벌혁신센터 타운홀미팅
펄어비스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 '붉은사막' 2025년 출시, 스팀 등록
EU 수소 프로젝트 놓고 불협화음, 독일 보조금 3억5천만 유로 지원 철회
'LG화학·현대차 협력사' 팩토리얼, 전고체 배터리 용량 세계 최초 40Ah 달성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서 설비점검 직원 사망, 가스 누출 추정
TSMC 반도체 '파운드리+패키징' 시장 점유율 33%, 삼성전자는 6% 그쳐
대법원 '이재명 무죄 판사 체포시도'에 "사실이라면 사법권 중대 침해"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