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은 16일부터 2월15일까지 5주 동안 설 명절 특별수송기간에 들어간다고 16일 밝혔다.
▲ CJ대한통운 종합상황실에서 근무자들이 전국 물동량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 < CJ대한통운 >
CJ대한통운은 특별수송기간에 급증하는 택배물동량을 원활하고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현장 자동화, 안전시설 점검, 모니터링 강화 등 준비에 나섰다.
CJ대한통운은 전국 택배 터미널에 설치를 확대해 나가고 있는 ‘휠소터(Wheel Sorter)’가 급증하는 물동량 처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휠소터란 소형 바퀴를 통해 택배 상자를 배송지역별로 자동 분류하는 장비로 현재까지 약 156곳(88%)의 터미널에 설치됐다.
휠소터를 이용하면 택배기사가 직접 눈으로 주소를 확인하고 분류하는 수고를 덜 수 있을 뿐 아니라 택배기사가 자리를 비운 사이에도 자동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2번, 3번에 나눠 배송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터미널과 택배차량 등 시설과 장비를 철저히 정비해 안전을 강화할 계획을 세웠다. 또한 본사에 비상상황실을 설치해 전국의 물동량 흐름을 모니터링하고 상황에 따라 배송을 제시간에 맞출 수 있도록 배송지원 인력을 추가로 투입하는 한편 콜센터 상담원 등 필요 인력도 20% 추가 투입한다.
CJ대한통운 고객센터를 통한 개인 택배 접수는 18일에 1차 마감되며 2월18일부터 다시 접수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이번 설 물동량이 비연휴기간보다 15%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황금돼지해를 맞아 돼지고기 선물세트 배송량이 급증하는데다가 어획량이 증가하면서 굴비, 갈치 등 수산물 선물세트 배송량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연휴가 끝난 뒤에도 택배물량이 평소보다 많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특정 일시에 사용해야 하는 상품은 충분한 여유를 두고 주문해야 한다”며 “홈쇼핑, 온라인몰 등에서 주문할 때는 판매처에서 공지한 배송 안내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받는 사람의 일정을 확인하고 최대한 연락처를 모두 기재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