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정치·사회  정치

민주당 '총선 10대 공약' 발표, 기본주택 100만 호 공급 담아

류근영 기자 rky@businesspost.co.kr 2024-03-12 16:45:3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민주당 '총선 10대 공약' 발표, 기본주택 100만 호 공급 담아
▲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사진 오른쪽)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더불어민주당이 기본주택 100만 호 공급 등의 내용을 담은 ‘총선 10대 공약’을 내놨다. 

민주당은 12일 이개호 정책위의장 명의의 보도자료를 통해 제22대 총선 ‘10대 공약’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10대 공약으로는 △민생 안정 △저출생 문제 해결 △기후위기 대처와 재생에너지 전환 △혁신성장과 균형발전 △국민건강과 행복한 삶 준비 △국민 안전 △소상공인·자영업자·중소기업 부담 완화와 경쟁력 강화 △전쟁위기 방지와 평화 복원 △민주주의 회복 △정치개혁과 헌법개정 등이 제시됐다.

특히 민생안정 분야에서는 기본주택 100만 호 규모의 주거복합플랫폼을 조성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기본주택 공급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지난 대통령선거 때 내놓은 공약이기도 하다. 

전세사기 피해에 대해 선보상을 시행해 피해자들의 일상회복을 돕는다는 내용도 포함했다. 

이밖에 월 3만 원의 청년패스, 월 5만 원의 국민교통패스, 무상 어르신 패스 등의 교통비 절감 방안, 근로소득 세액공제 기준·한도 상향, 주 4일(4.5일)제 도입기원 지원, 가계대출 이자에 대한 불필요한 가산금리항목 제외, 모든 경로당에 주 5일 어르신 점심밥상 제공, 대학생 국가장학금 대폭 확대 등이 민생 안정 공약에 담겼다. 

민주당은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선 국가 책임을 제도적으로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2자녀 가구에는 24평형, 3자녀 가국에는 33평형 분양전환 공공임대를 제공하겠다고 공약했다. 신혼부부에게는 가구당 10년 만기 1억 원을 대출해 주기로 했다. 자녀 수에 따라 자녀가 한명인 가구에는 무이자 대출과 원금 50% 감면 혜택을, 두 명 이상인 가구에는 무이자 대출과 원금 전액 감면 혜택을 제공하는 정책도 시행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밖에 대통령 4년 중임과 결선투표제 도입, 대통령 재의요구권(거부권)과 사면권 한계를 명문화하는 개헌을 추진하겠다는 내용도 공약에 담았다. 류근영 기자

최신기사

[인터뷰] 씨렌즈센터 배영 "사외이사 평판조회는 필수, 잘못된 영입은 기업에 치명적 리..
인텔 18A 미세공정 기술은 '최후의 보루', 실패하면 파운드리 매각 가능성
NH투자 "씨에스윈드, 해상풍력 프로젝트 축소에도 풍력타워 매출은 호조"
SK텔레콤, AI 영상분석 스타트업 '트웰브랩스'에 300만 달러 투자
NH투자 "다음주 코스피 2400~2550, 화장품 반도체 제약바이오 주목"
NH투자 "F&F 4분기 실적 기대 부합, 중국 사업 회복과 기온 급감 영향"
하나증권 "농심 해외법인 매출 성장 본격화, 내년 수출 5천억 돌파 전망"
서울 아파트 매수심리 8주째 내려, 3주 연속 모든 권역에서 하락세 지속
하나증권 "글로벌 반도체주 호실적에 기대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주목"
[상속의 모든 것] 혼외자의 인지청구와 상속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