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울산, 경남의 단체장과 국토교통부 장관이 20일 서울시 용산구 국토부 사무소에서 동남권 관문공항의 국무총리실 검토 문제를 논의하는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탁자 기준 왼쪽 아래부터 시계방향으로 송철호 울산시장, 오거돈 부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김경욱 국토부 2차관, 김현미 국토부 장관. <연합뉴스> |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합의해 국무총리실에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를 맡기기로 했다.
오거돈 시장,
송철호 시장,
김경수 도지사와
김현미 장관은 20일 서울시 용산구에 있는 국토부 사무소에서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를 총리실로 이관해 검토하는 데 동의하는 합의문을 냈다.
이들은 합의문을 통해 “국토부 장관과 부산·울산·경남 단체장은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의 적정성에 관해 총리실에서 논의하기로 하고 그 결과에 따르기로 했다”고 밝혔다.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의 검토시기와 방법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오 시장, 송 시장, 김 지사와 김 장관은 국토부 사무소에서 모두발언만 공개하고 이후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했다.
모두발언에서 김 장관은 “부산·울산·경남에서 동남권 관문공항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줬다”며 “총리실에서 공항 문제를 논의하게 된다면 지속적으로 협의해 빠른 시일 안에 합리적 결론이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울산·경남의 단체장들은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를 총리실에서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김해신공항은 그동안 6차례 용역에서 부적절·부적합하다는 결정이 났는데 이후 1번의 가능하다는 결정 때문에 추진되고 있다”며 “최종적으로 총리실에서 검토하고 논란의 종지부를 찍는 것이 국책사업이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게 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동남권 관문공항을 만드는 문제는 800만 시·도민의 소망이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결론을 지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송 시장은 “울산시민들도 제대로 된 동남권 신공항이 건설되기를 희망한다”며 “국가적으로도 제대로 된 공항이 건설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부산·울산·경남의 단체장들은 김해신공항이 소음과 안전 등에 문제가 있어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역할을 할 수 없다고 보고 김해신공항사업을 총리실에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정부조직법에 따르면 국무총리는 중앙행정기관장의 명령이나 처분이 위법하거나 부당하다고 인정될 때 대통령의 승인을 받아 해당 사안을 중지 또는 취소할 권한을 지닌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