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형환과 정진행, 현대차 수소차 택시와 카셰어링 협약  
▲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앞줄 가운데)과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앞줄 왼쪽 세번쨰)이 12일 세종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수소전기차 택시 및 카셰어링 시범사범 협약식에 참석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일반인들이 수소전지연료차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된다. 정부는 수소차 택시와 카셰어링 시범사업을 시작하기로 했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수소차 육성정책을 적극 펴고 있는데 이런 지원 속에서 수소차 생태계가 자리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주형환 장관은 12일 정부 세종 컨벤션센터에서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과 수소전기차 택시 및 카셰어링 시범사업 협약식을 열었다.

정부는 올해 말부터 울산에서 수소차 택시 시범사업, 광주에서 수소차 카셰어링 시범사업을 실시하기로 했다.

울산에서 수소택시 15대가 일반택시와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되며 누구나 이용가능하다. 차량 유지와 운행은 택시회사에서 맡고 차량에 대한 후속지원(AS)는 현대자동차가 담당한다. 충전은 현재 운영 중인 매암충전소를 이용하며 내년에 2기의 충전소를 추가로 구축하기로 했다.

광주 카셰어링 시범사업도 수소차 15대가 투입된다. 광주 기차역과 터미널을 중심으로 보급되며 모바일앱에서 회원가입을 통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충전은 진곡충전소에서 가능하고 내년에 충전소 1기가 추가로 설치된다.

주형환 장관은 “그동안 지자체와 공공기관 중심으로 보급하던 수소차를 일반 국민들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우리 수소차의 기술력과 안전성을 홍보하고 수출산업화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 장관은 최근 수소차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주 장관은 7월 전기차·수소차 발전전략을 발표하고 2020년까지 수소차 1만 대 보급 목표를 세웠다. 8월에는 수소차 보급 민관협의체인 수소융합얼라이언스를 발족했다.

하지만 정부의 수소차 육성정책은 수소차보다 전기차 위주로 성장하고 있는 전세계 친환경차시장의 흐름에 맞지 않는 행보라는 지적도 나온다.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7월 정부의 수소차 육성정책에 대해 “특정기업에 편향된 정부의 실책”이라며 “앞으로 전세계 자동차산업에서 어떤 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가 각광받을지도 확인이 안 됐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