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국내 조선사 8월 수주 8척, 수주잔량 최저 수준으로 떨어져

조은아 기자 euna@businesspost.co.kr 2016-09-07 13:49:1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8월 국내 조선사가 수주한 선박이 8척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조선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수주잔량도 12년10개월 만에 최저수준으로 떨어졌다.

7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8월 한달 세계 선박 발주량은 88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41척)로 7월의 69만CGT보다 19만CGT 증가했다.

  국내 조선사 8월 수주 8척, 수주잔량 최저 수준으로 떨어져  
▲ (왼쪽부터)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
중국은 이 가운데 가장 많은 32만CGT(22척)의 물량을 확보했고 이어 한국 21만CGT(8척), 일본 13CGT(3척)를 수주했다.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삼호중공업이 초대형원유운반선(VLCC)을 각각 2척씩 수주했다. 삼강엠엔티가 화학제품운반선 3척을, 강남조선이 석유제품운반선 1척을 수주했다. 8척 가운데 절반은 소형선박이다.

수주가뭄이 이어지면서 세계 조선소의 수주잔량은 8월 말 기준으로 모두 9681만CGT로 2005년 2월 말(9657만CGT) 이후 11년6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한국의 수주잔량은 2331만CGT로 2003년 10월 말의 2256만CGT 이후 12년10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중국의 수주잔량은 3570만CGT로 한국에 크게 앞서고 있으며 일본은 2196만CGT로 한국과 격차가 7월 말 161만CGT에서 8월 말 134만CGT로 좁혀졌다.

올해 들어 8월까지 전 세계에서 이뤄진 선박발주는 799만CGT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3분의 1에 그쳤다. 중국이 이 가운데 306만CGT를 확보해 시장점유율 1위(38.3%)를 지켰고 한국과 일본은 각각 13.4%(107만CGT), 12.1%(97만CGT)로 뒤를 이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

최신기사

정치불안 속 고환율 장기화 조짐, 타이어 업계 수출 환차익에도 불확실성에 긴장
[오늘의 주목주] '소강국면' 고려아연 9%대 내려, 카카오게임즈 18%대 급등
한미약품 주총서 국민연금 4자연합 지지, 임종윤·임종훈 궁지에 몰렸다
[재계 키맨] 11년째 대표 넥슨게임즈 박용현, K-게임 세계 알릴 신작 개발 주도
'생보법 기대' 제약바이오주 관건은 글로벌, 녹십자 펩트론 유한양행 주목
미국 자동차 '빅3' 중국 CATL과 맞손, LG엔솔·SK온·삼성SDI과 협력 뒷전 밀리나
[재계 키맨] 삼성SDS 호실적에도 변화 선택, 새 사령탑 이준희 AI 신사업 주도
중국 샤오미 전기차 시장에서 '다크호스' 평가, 주가 상승률 테슬라 웃돌아
국민의힘 탄핵 반대 목소리 잇달아, 윤상현 "보수 분열" 박충권 "민주당 방탄"
후지필름, SK하이닉스·삼성전자 HBM 소재 공급 위해 천안에 공장 짓는다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