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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양호(왼쪽) 한진그룹 회장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운명이 한치 앞을 내다보기 어렵다.
두 회사는 용선료 협상과 자구계획을 진행하고 있지만 성공을 거둘지 여전히 불투명하다.
방향타를 쥔 채권단은 법정관리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며 압박강도를 높이고 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에 대해 법정관리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산업은행은 두 회사가 모두 법정관리에 들어가도 감당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한진해운에 7천억 원, 현대상선에 1조2천억 원을 빌려줬다. 두 회사에 대한 여신은 2조 원 가까운 규모지만 대우조선해양 4조 원, STX조선해양 1조9천억 원 규모에 비하면 비중이 적은 편이다.
산업은행은 지난해 당기순손실 1조9천억 원을 냈는데 이는 대우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 현대상선의 부실이 반영된 결과였다.
산업은행은 한진해운에서 부실이 추가로 드러나도 이를 흡수할 여력이 있다고 보고 있다.
그동안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을 해법을 둘러싼 시나리오는 대략 세가지였다.
생존 가능성이 큰 곳 하나는 살리고 다른 곳은 법정관리로 퇴출하는 것, 출자전환을 통해 두 회사 모두 산업은행 자회사로 편입시킨 뒤 산업은행 주도로 구조조정을 실시하는 것, 두 회사를 합병하는 것 등이다.
양대 국적해운사의 동시 법정관리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점쳐졌다. 산업은행이 두 해운사의 동시 법정관리 카드를 꺼내들어 경영진과 사채권자들을 압박하려는 것으로 업계는 파악한다.
한진해운은 4천억 원대 자구계획안을 포함해 산업은행에 자율협약을 신청했다. 산업은행은 용선료 인하폭 등 구체적인 내용이 빠져 있다고 보고 보완을 요구했다.
산업은행이 그동안 용선료 인하와 사채권자 채무조정 등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바꿔 법정관리에도 문제없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은 오너의 사재출연을 요구하는 강력한 메시지로 해석된다.
특히 최은영 유수홀딩스 회장의 한진해운 주식 전량 매도로 여론이 악화하면서 최 회장은 물론이고 조양호 회장에 대한 사재출연 등 고통분담 요구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도 법정관리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임 위원장은 용선료 협상이 잘못되면 현실적으로 법정관리 뿐이라는 것이다.
채권단과 정부가 두 회사의 법정관리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는 것과 함께 법원도 이에 대비해 본격 준비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법 파산부는 관할 내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법정관리 신청을 가정해 이를 담당할 주심 판사와 재판장을 잠정 내정한 것으로 28일 알려졌다.
김정만 파산수석부장이 재판장을 맡고 각 기업을 담당할 주심법관은 부장급 판사 가운데 정해질 것으로 전해졌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운명을 결정할 용선료 협상은 다음 달 중순까지 진행된다. 그러나 협상 장기화 가능성도 제기된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