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으로 선정된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에서 제천을 의도적으로 배제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이 지사는 25일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과 관련해 “‘제천 패싱’이라는 말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은 청주공항~제천 구간을 고속화하는 것으로 이 지사가 구상하는 강호축(강원도-호남) 개발 구상의 핵심사업이다.
정부가 최근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을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으로 선정하면서 목포에서 강릉까지 고속철로 한번에 이동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하지만 열차의 고속 주행을 위해 고속철도가 제천역을 경유하지 않을 가능성이 떠오르면서 ‘제천 패싱’ 목소리가 나왔다.
충청북도는 제천역을 지나지 않고 제천 봉양역에서 충북선과 중앙선을 연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는 “고속철이 제천역까지 갔다가 다시 돌아와 중앙선을 타는 노선은 고속화라는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충주에서 제천역까지 노선을 조정해 경유하는 방법은 6천억 원의 사업비가 더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가장 합리적 방법은 봉양역을 거쳐 중앙선으로 연결하는 것”이라며 “봉양역은 제천에 있는 것으로 제천 패싱이 아니라 제천역 패싱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강호축 구상과 관련해 “현재 12조5천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한 상황”이라며 “3천억 원을 더 확보하면 강호축이 완성된다”고 말했다.
그는 강호축과 유라시아대륙을 연결하기 위해 추가로 필요한 사업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도록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담당자에 지시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