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날개가 파손된 사실을 모르고 이륙했다 회항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이 사고로 다친 사람은 없었다. 그러나 다른 비행기와 날개가 부딪친 사실을 뒤늦게 발견하면서 출발이 13시간 이상 늦어지는 바람에 승객들은 큰 불편을 겪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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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
대한항공 A330-200 항공기(KE472편)는 13일 오전 0시30분 미얀마 양곤을 출발해 인천으로 가기 위해 유도로를 따라 활주로로 이동하다 왼쪽 날개끝 윙렛이 태국 방콕에어웨이즈 소속 소형 항공기(ATR-72 기종) 꼬리날개와 부딪혀 떨어져 나갔다.
대한항공 여객기는 바로 활주로로 이동해 이륙했다가 양곤공항으로 회항했다.
대한항공은 “연료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부품인 날개 끝의 윙렛 부분이 스친 것이라 기장이 파손사실을 알지 못했으며 계기판에 이상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대한항공은 항공기가 부딪친 것을 지상요원이 뒤늦게 발견해 관제탑에 연락했으며 관제탑이 기장에게 회항지시를 내렸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당시 승객들에게 기내방송을 통해 항공기 안전점검을 위해 회항한다고 알렸다.
이날 항공기에 승객 134명과 기장 등 승무원 11명이 타고 있었다.
대한항공은 승객들에게 호텔숙박을 제공했으나 일정이 13시간30분 가량 늦어져 큰 불편을 초래했다. 항공기는 13일 오후 1시25분 다시 양곤 공항을 출발했다.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미얀마당국과 협의해 사고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대한항공 날개 끝이 조금 망가졌다고 들었으며 큰 문제로 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