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카카오뱅크가 인공지능(AI)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카카오뱅크는 인공지능 서비스의 모든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AI 프로덕트 평가 프레임워크’를 자체 도입했다고 13일 밝혔다.
 
카카오뱅크 AI 품질관리 프레임워크 도입, "인공지능 리스크 관리 본격화"

▲ 카카오뱅크가 인공지능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AI 프로덕트 평가 프레임워크'를 도입했다. <카카오뱅크>


AI 프레임워크는 △서비스 기획 △모델 평가 △기능 테스트 △품질 및 신뢰성 검증 △보안 점검 △대고객 출시 △운영 및 개선 등 인공지능 서비스 전반을 아우르는 관리 절차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대형언어모델(LLM)의 특성상 같은 질문에도 답변히 달라질 수 있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평가결과를 수치화하고 반복해 검증하는 정량 평가체계를 적용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인공지능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품질과 안전을 보장하는 체계적 기준이 금융권의 새로운 경쟁력이 되고 있다"며 " 이번 프레임워크 도입은 책임 있는 인공지능을 실천하고, 인공지능 품질관리 표준을 제시하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