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카카오뱅크가 인공지능(AI)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카카오뱅크는 인공지능 서비스의 모든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AI 프로덕트 평가 프레임워크’를 자체 도입했다고 13일 밝혔다.
AI 프레임워크는 △서비스 기획 △모델 평가 △기능 테스트 △품질 및 신뢰성 검증 △보안 점검 △대고객 출시 △운영 및 개선 등 인공지능 서비스 전반을 아우르는 관리 절차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대형언어모델(LLM)의 특성상 같은 질문에도 답변히 달라질 수 있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평가결과를 수치화하고 반복해 검증하는 정량 평가체계를 적용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인공지능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품질과 안전을 보장하는 체계적 기준이 금융권의 새로운 경쟁력이 되고 있다"며 " 이번 프레임워크 도입은 책임 있는 인공지능을 실천하고, 인공지능 품질관리 표준을 제시하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혜린 기자
카카오뱅크는 인공지능 서비스의 모든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AI 프로덕트 평가 프레임워크’를 자체 도입했다고 13일 밝혔다.
▲ 카카오뱅크가 인공지능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AI 프로덕트 평가 프레임워크'를 도입했다. <카카오뱅크>
AI 프레임워크는 △서비스 기획 △모델 평가 △기능 테스트 △품질 및 신뢰성 검증 △보안 점검 △대고객 출시 △운영 및 개선 등 인공지능 서비스 전반을 아우르는 관리 절차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대형언어모델(LLM)의 특성상 같은 질문에도 답변히 달라질 수 있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평가결과를 수치화하고 반복해 검증하는 정량 평가체계를 적용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인공지능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품질과 안전을 보장하는 체계적 기준이 금융권의 새로운 경쟁력이 되고 있다"며 " 이번 프레임워크 도입은 책임 있는 인공지능을 실천하고, 인공지능 품질관리 표준을 제시하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