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이 인공지능 등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보이스피싱과 같은 금융사기를 예방할 수 있는 감시시스템을 운영한다.
신한은행은 금융사기로부터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 '안티피싱'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31일 밝혔다.
안티피싱 플랫폼은 인공지능 기술로 금융사기가 의심되는 거래를 빠르게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한 감시시스템이다.
신한은행은 2월부터 2개월 동안 안티피싱 플랫폼의 시범운영을 마치고 4월1일부터 정식운영을 시작한다.
금융사기 방지를 담당하는 직원은 안티피싱시스템을 통해 금융사기 거래에 관련한 정보를 한꺼번에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다.
신한은행 영업점 창구와 모바일 및 인터넷뱅킹, 자동입출금기(ATM) 거래에도 모두 감시시스템을 적용해 금융사기가 의심되는 거래를 제한할 수 있다.
안티피싱 플랫폼은 외부업체에 위탁하는 과정 없이 신한은행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시스템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고객과 금융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 선제적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며 " 금융사기 피해가 사전에 예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