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과 금융협회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금융회사 콜센터 운영계획을 내놓았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저축은행중앙회 등 금융협회와 함께 금융회사 콜센터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회의를 열었다.
금융당국과 금융협회는 집단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콜센터 인원 밀집도를 기존의 절반 이하로 낮추기로 했다.
콜센터에 여유 공간이 있으면 상담사들은 한 자리씩 띄어 앉거나 마주보지 않도록 엇갈리게 앉아야 한다.
상담사 사이의 거리도 1.5m 이상을 확보하고 칸막이 높이도 60cm 이상 유지하도록 했다.
여유공간이 부족한 콜센터는 교대근무와 분산근무, 재택근무 등을 통해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금융협회는 17일까지 모든 콜센터에 방역을 실시하고 주 1회 이상 주기적 방역을 실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상담사를 위한 손 세정제와 체온측정기, 소독용 분무기 등도 비치한다.
금융협회는 코로나19 대응 기간에 시급하지 않은 상담이나 민원 전화를 자제해 줄 것을 호소하는 캠페인도 진행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관련 운영지침이 충실히 이행되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한다. [비즈니스포스트 감병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