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최근 글로벌 관광 수요 증가에 힘입어 국내 호텔 산업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28일 관광업계에 따르면 내년 방한 외국인 관광객 수가 코로나 이전 수준을 완전히 회복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DL그룹 클래드 호텔 'K-컬처 성지순례' 입지, '수요의 선순환' 체계 구축

▲ 최근 글로벌 관광 수요 증가에 힘입어 국내 호텔 산업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사진은 글래드 여의도의 모습. < DL >


중국 단체 관광객 대상 무비자 입국 허용, ‘케이팝 데몬 헌터스’와 같은 K-콘텐츠 관심 증대 등 각종 호재가 맞물리며 국내 주요 호텔의 실적 및 가치가 우상향을 그린다는 것이다.

DL그룹 호텔 브랜드 ‘글래드(GLAD)’를 바라보는 시선도 달라지고 있다. 최근 글로벌 관광 수요가 치솟는 가운데 글래드호텔이 전략적 입지와 브랜드 파워, 남다른 시장 독해력을 내세워 가파른 실적 개선 및 가치 상승 효과를 누리고 있기 때문이다.

글래드호텔은 올해 3분기 기준 매출 275억 원, 영업이익 94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분기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수치다.

서울 여의도와 코엑스, 마포 등 모든 지점에서 뚜렷한 실적 개선세를 이어가며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모습을 보였다.

글래드 여의도는 내·외국인 비즈니스 출장객과 외국인 관광객은 물론 내국인 호캉스 수요까지 흡수했다.

여의도 벚꽃 축제와 불꽃 축제, 크리스마스 등 주요 행사와도 맞물려 주목 받으며 실적 개선세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여의도로 확대된 K팝 공연 수요까지 흡수하며 수요를 다각화하고 모양새다.

삼성역 중심에 위치한 글래드 강남 코엑스센터도 강남권 마이스(MICE) 비즈니스 출장과 외국인 관광 수요 증가에 따라 호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글래드 마포 역시 K컬처 성지순례 최전선에 위치한 입지로 만실 효과를 누리며 외국인들 사이에서 인기몰이 중이다.

특히 '올다무(올리브영·다이소·무신사)'와 카페 등 핫플레이스 성지 순례를 위한 홍대 권역 거점으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샤오홍슈’와 같은 Z세대 플랫폼에 인증 성지로 등극하는 등 '2030 싼커(중국인 개별관람객)' 여성들 사이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호텔업계 관계자는 “글래드 여의도와 강남 코엑스센터, 마포는 전략적 거점이란 입지 가치가 부각되며 매출과 가치의 동시 성장을 달성했다”며 “특히 글래드호텔은 개별 지점을 넘어 지점 사이의 수요가 연결되는 ‘수요의 선순환’ 체계를 탄탄히 구축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경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