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SK네트웍스가 미디어렙 사업자인 '인크로스' 인수를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보유 사업과 시너지 창출에 나선다.

SK네트웍스는 30일 이사회를 열어 SK스퀘어가 보유하고 있는 '인크로스' 주식 463만1251주(36.06%)를 392억 원에 매수키로 의결하고 주식양수도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SK네트웍스, 392억에 SK스퀘어 보유 '인크로스' 지분 36% 인수 의결

▲ SK네트웍스가 391억 원에 SK스퀘어가 보유한 '인크로스' 지분 36%를 인수한다고 31일 밝혔다. <연합뉴스>



인크로스는 광고 운영 전반을 지원하는 국내 3대 미디어렙사 가운데 하나로 디스플레이 광고(DA), 검색광고(SA), T딜(T deal)을 비롯한 커머스렙 등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상품을 제공할 수 있다는 강점을 보유한 기업이다.

SK네트웍스는 자사의 인공지능(AI), 데이터 관리 역량을 활용해 인크로스의 AI 트랜스포메이션(AX)을 이끌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이번 지분 인수를 결정했다.

또 SK인텔릭스, SK스피드메이트, 워커힐, 민팃 등 다수의 기업과개인거래(B2C) 사업을 보유하고 있어 인크로스가 지닌 광고·커머스 역량과 사업 경쟁력이 결합해 소비자 접점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온라인 광고시장이 연평균 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 속에서 소비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퍼포먼스, 동영상, 숏폼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가치 확장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SK네트웍스는 인크로스의 안정적인 사업구조 바탕의 현금 창출력을 지속 강화해 회사의 재무건전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우리나라 광고시장의 선도사업자로 육성해나간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인크로스 사업경쟁력의 원천인 방대한 소비자 데이터와 SK네트웍스가 보유한 AI 활용역량, 데이터 관리 기술을 연계해 사업 인수 시너지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지분거래는 SK스퀘어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전략의 일환이기도 하다.

SK스퀘어 관계자는 "AI 인프라∙반도체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재편하고 있으며 인크로스 지분 유동화를 통해 미래 투자재원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