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ACI 주관 서비스 평가서 고객경험 인증 최고단계 4년 연속 획득

▲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앞줄 가운데) 등 관계자들이 10일 중국 광저우에서 열린 '제7회 공항경험 써밋' 시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비즈니스포스트] 인천국제공항이 국제무대에서 고객 서비스 부문의 높은 위상을 입증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10일 중국 광저우에서 열린 국제공항협의회(ACI) 주관 제7회 공항경험 써밋 시상식에서 세계 공항 최초로 고객경험 인증 최고단계인 5단계를 4년 연속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인천공항은 2022년 세계 최초로 고객고객경험인증제 5단계를 획득한 이후 올해까지 매년 재인증에 성공했다.

이번 재인증 심사과정에서 △고객 여정 전반에 걸친 디지털 혁신 △이해참여자 기반의 CX(고객경험) 협력 생태계 △고객 중심 서비스 디자인 등 고도화한 고객 이해 기법 적용 등을 높이 평가 받았다.

이외에도 인천공항공사는 △스마트패스 전용 출국장 신설 △안면인식 출입국서비스 및 도심 수하물 위탁서비스 확대 △출국장별 실시간 소요시간 안내 등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급증한 여객 수요에 적극 대응한 점을 재인증 성공 요인으로 분석했다.

또 이번 시상식에서 인천공항은 세계공항서비스평가(ASQ)에서 최고 공항상인 ‘올해의 공항상’을 수상했다. 세계공항서비스평가는 실제 공항 이용객을 대상으로 한 일대일 심층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한다.

인천공항은 2005년부터 2016년까지 12년 연속 1위를 달성했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2년 연속 올해의 공항상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인천공항은 올해 ‘교통약자 접근성 인증제(AEA)’에서 처음으로 인증(레벨1)을 획득하기도 했다.

교통약자 접근성 인증제는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동반여객 등 공항의 교통약자 시설 및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는 국제 유일의 프로그램이다.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인천공항 임직원과 상주기관, 자회사 등 모든 공항 가족이 함께 이룬 성과”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운영 효율화 여객 편의 제고에 집중해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항 서비스 모델을 제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