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덴마크 해운사 머스크 소유 컨테이너선이 울산항에서 지난해 7월 친환경 선박유를 공급받고 있다. <연합뉴스> |
[비즈니스포스트] 해상 운송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키 위한 한국, 미국, 일본 3자 '녹색해운항로' 구축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13일 국내 기후단체 기후솔루션은 ‘국제해운 탄소중립을 위한 한미일 녹색해운항로 구축’ 보고서를 발간했다.
미국 정부 정의에 따르면 녹색해운항로란 저탄소 및 무탄소 연료와 기술을 활용해 항해 전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 '제로(0)'를 실현하는 항로다.
이 보고서는 가장 물동량이 많은 부산, 인천, 광양항 등 국내 3개 주요 컨테이너 항만을 대상으로 한미일 3국이 녹색해운항로를 구축하면 얻을 수 있는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분석하고 예측했다.
항로별로 부산-도쿄·요코하마항 항로가 2062만 톤으로 가장 많이 배출했다. 부산-로스엔젤레스·롱비치 항로가 2060만 톤으로 그 뒤를 이었다.
부산-뉴욕·뉴저지 항로는 1810만 톤, 부산-도쿄·요코하마-로스엔젤레스·롱비치 항로는 590만 톤을 배출했다.
이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부산-도쿄·요코하마항과 부산-로스엔젤레스·롱비치항 두 항로를 녹색해운항로로 전환하면 연간 4121만 이산화탄소환산톤에 달하는 저감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2년 한국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6억5450만 톤)의 6.3%에 해당하는 규모다.
▲ 부산, 인천, 광양항 항만별 항로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기후솔루션> |
기후솔루션은 세계적으로 보면 해운업계가 지난 10년 동안 배출한 온실가스가 20% 급증한 상황이라 녹색해운항로 구축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국제친환경교통위원회(ICCT)에 따르면 향후 추가적 온실가스 감축 노력이 없다면 2050년에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2008년과 비교해 13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도 세계 8위 선박 보유 국가로 2012년부터 2022년까지 배출량이 약 1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제적으로 보면 해운 부문 온실가스 감축 노력은 본격화되는 추세다.
유럽연합 항만에 기항하는 선박은 2024년부터 온실가스 배출량에 해당하는 배출권을 구매해 유럽집행위원회에 이를 증명해야 한다.
미국에서도 환경보호청(EPA)이 지난해 5월 선박 연료 규제를 담은 청정해운법과 1만 톤 이상 외국 선박에 이산화탄소 배출 1톤당 150달러 오염 부담금을 부과한다는 국제해양오염방지법을 발의했다.
기후솔루션은 수출입 의존도가 높은 한국은 항만 및 해운연료 전환을 촉진하는 녹색해운항로 구축해 선박 온실가스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해 9월 G20 정상회의에서 무탄소 선박을 통한 글로벌 해상수송 항로, 즉 녹색해운항로 구축 계획을 공표한 바 있다.
염정훈 기후솔루션 해운 담당 책임은 “윤석열 정부가 녹색해운항로 구축을 강조한 만큼 정부 주도의 녹색해운항로는 기존 화석연료 기반 구조의 배출 상쇄가 아닌 근본적 감축을 통한 배출량 제로를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보고서는 무배출 관점에서 녹색해운항로 구축에 따른 효과를 분석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손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