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2월6일 울산광역시 현대중공업 영빈관에서 열린 조선업 원하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
[비즈니스포스트]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조선업계 원청과 하청 업체 사이 임금격차를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식 장관은 6일 울산광역시 현대중공업에서 열린 '울산지역 조선업 원·하청 간담회'에 참석해 "조선업이 경쟁력을 지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내국인 숙련 인력을 확보하고 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그동안 계속 누적된 문제인 조선업 이중구조를 개선하고 원·하청 사이 격차를 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최근 수주 성과는 향후 4년치 일감이 안정적으로 확보됐다고 할 정도로 양호하다"면서도 "실제 건조를 뒷받침할 현장 생산인력 구인난은 매우 심각하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노동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이중구조 개선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그 첫걸음으로 조선업에서 상생협약 체결, 업무·숙련도를 반영한 임금체계 개편 등을 통해 하청의 임금을 인상해 격차를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선업계에서 하청업체 소속 비정규직 근로자들은 원청업체인 대기업 정규직 근로자보다 열악한 환경에서 더 오래 일하고도 임금은 적게 받는 사례가 많다. 이는 지난해 7월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가 파업을 벌이는 원인이 됐다.
정부는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 파업 후속조치로 지난해 11월 주요 조선사와 협력업체, 조선협회, 전문가, 광역자치단체와 '조선업 상생협의체'를 발족했다.
상생협의체에서는 적정한 기성금을 지급하고 물량팀을 축소하며 원·하청 사이 공정한 거래환경을 구축하는 등 이중구조 개선 과제를 논의하고 있다. 이달 중 '조선업 상생협약'이 체결된다.
이 장관은 "원·하청이 상생과 연대의 의지를 담은 구체적 실천방안 협약을 체결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한다면 정부는 조선업의 인력난 해소와 생산성 제고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상생협의체가 조선업의 생존과 지속가능성이라는 공통의 목적을 갖고 적극적 자세로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정식 장관을 비롯해
김두겸 울산광역시장, 권명호 국민의힘 의원,
이상균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김형관 현대미포조선 대표이사, 각 사 사내협력사 연합회장인 이무덕 동형ENG 대표, 전영길 대영전력 대표 등이 참석했다.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