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숙 기자 ks.lee@businesspost.co.kr2022-12-27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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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27일 국가 연구개발(R&D)을 통해 친환경 수소전기열차 시제품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열차는 운행 최대 시속 110km, 1회 충전시 주행거리 600km 이상 내는 데에 성공했다. 즉 서울에서 부산을 찍고 대구로 갈 수 있는 거리를 지하철 속도로 달릴 수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국내 기술력으로 수소전기열차 개발에 성공했다. 수소전기열차는 물 이외의 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는 무탄소 철도차량이다.
국토교통부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27일 국가 연구개발(R&D)을 통해 친환경 수소전기열차 시제품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수소연료전지와 2차 전지를 기반으로 한 이 열차는 1.2MW급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을 탑재했다.
이 열차는 또 운행 최대 시속 110km, 1회 충전시 주행거리 600km 이상 내는 데에 성공했다. 즉 서울에서 부산을 찍고 대구로 갈 수 있는 거리를 지하철 속도로 달릴 수 있다.
이 연구개발 프로젝트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주관기관을, ㈜우진산전이 차량 제작을 맡았다. 또 한국철도공사가 운영기술을 개발하는 등 7개 기관이 참여했다.
▲ 수소전기열차 가속 때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에너지 흐름도. <국토교통부>
연구개발비로는 2018년부터 5년간 257억 원이 투입됐다. 이 중 정부 예산은 220억 원이었다.
국토부는 “(수소전기열차) 글로벌 시장은 프랑스가 개발해 독일에서 운행 중인 사례 외에는 상용화 사례가 없는 초기 단계”라며 “상용화 기술 개발 시 국내 기업의 시장 선점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현재 독일에서 운행 중인 프랑스산 수소전기열차는 최대 시속 140km, 1회 충전시 주행거리 1천 km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경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