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고객서비스에 인공지능 은행원을 활용하는 무인점포를 운영한다.
신한은행은 경기 안양시와 대구광역시 달성군에 무인점포 ‘디지털라운지’를 열었다고 28일 밝혔다.
영업점 수 감축과 대형화로 금융서비스에서 소외되는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디지털기술로 편의성을 높인 무인점포를 운영하는 것이다.
신한은행 디지털라운지 이용고객은 실시간 화상통화로 직원과 금융상담을 할 수 있고 디지털 무인기기에서 신규계좌 개설과 카드발급 등 업무를 진행할 수도 있다.
산헌운향운 영업점 창구직원이 없어도 쉽고 편안하게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디지털기기 사용법을 안내하는 직원도 배치했다.
신한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인공지능 은행원서비스도 도입했다.
실제 영업점 직원을 모델로 해 화면 안에 구현한 인공지능 은행원
이 영상합성과 음성인식기술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금융업무를 처리해주는 것이다.
인공지능 은행원은 안양시 디지털라운지에 시범적용되며 10월 안에 디지털기기가 배치된 모든 영업점으로 확대된다.
앞으로 학습 데이터가 누적되면 인공지능 은행원이 고객에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범위도 더 넓어진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고객에게 더 쉽고 편안한 디지털환경을 구현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유형의 영업점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