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GS25가 몽골에서 매장 운영을 시작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18일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에 니스렐점, 초이진점, 파크오드몰점 등 3개 매장을 동시에 열었다.
 
편의점 GS25 몽골에 매장 3개 열어, "2025년까지 500곳 출점"

▲ 몽골 소비자들이 GS25 초이진점을 이용하고 있다.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한 ‘그랜드오픈' 행사에서는 이여홍 주몽골 한국대사를 비롯한 관계자들의 축하 인사에 이어 몽골 GS25의 중장기 비전 선포 등이 이어졌다.

행사가 열린 GS25 니스렐점은 몽골 제1의 랜드마크로 꼽히는 칭기즈칸 광장과 정부 청사, 의사당 등이 밀집된 입지에 위치했다. 카페형 인테리어와 주류의 구색이 강화된 플래그십 스토어 콘셉트로 운영된다.

GS리테일은 몽골 현지 제휴 파트너 숀콜라이그룹으로부터 로열티(수수료)를 받는 마스터프랜차이즈 방식으로 GS25 사업을 전개한다. 2025년까지 500개 지점까지 출점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마스터프랜차이즈란 기업이 해외에 직접 진출하는 대신 현지기업과 계약을 맺고 가맹사업 운영권을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숀콜라이그룹은 몽골 재계 2위 그룹이다. 몽골 내 주류, 음료시장 점유율 70%를 차지하고 있는 제조사 APU를 보유해 유통업에 관한 이해도가 높다.

우리동네딜리버리, 반값택배 등 한국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GS25의 생활서비스 플랫폼도 몽골 현지에 맞는 형태로 적용된다.

윤주영 GS리테일 해외사업추진팀장은 “GS25가 베트남의 성공적 진출에 몽골 숀콜라이그룹과 함께 두 번째 해외진출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며 “K편의점의 문화를 전파하고 대한민국 대표 편의점 GS25가 세계로 뻗어나는 데 밑거름이 되게 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