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멕시코법인이 현지에서 영업을 시작한 첫달에 기대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기아차 멕시코법인은 7월에 포르테(현지명 K3), 스포티지, 쏘렌토 등 3개 차종으로 영업을 개시해 모두 1499대를 판매했다고 5일 밝혔다.
![]() |
||
▲ 이형근 기아차 부회장. |
멕시코자동차제조자협회(AMIA)에 따르면 2004년 12월 멕시코시장에서 영업을 개시한 일본 아큐라는 첫달에 63대를 판매했다. 2008년 5월 개시한 피아트는 첫달에 54대, 2006년 4월 개시한 마쓰다는 첫달에 447대를 파는 데 그쳤다.
기아차가 거둔 판매량은 현대차가 멕시코에서 첫달에 거둔 성적도 뛰어넘는다. 현대차는 2014년 5월 영업을 시작해 첫달에 705대의 차량을 팔았다.
7월 멕시코의 전체 자동차 판매대수는 11만1714대였는데 기아차는 판매순위 13위, 시장 점유율 1.3%를 기록했다.
기아차는 2014년 10월 멕시코시장 진출을 발표하고 현재 수도인 멕시코시티를 포함한 10개 도시에 21개의 판매 대리점을 구축하고 있다.
기아차는 2017년까지 대리점을 모두 65개로 늘리기로 했다.
기아차는 멕시코에서 업계 최초로 7년/15만㎞의 보증기간을 제공하는 등 공격적으로 영업을 하고 있다.
박태진 기아차 멕시코법인 판매실장은 “현지시장에 진출할 때 주안점이었던 판매 첫달 최대목표 달성과 최단기간 내 딜러 네트워크 구축 작업을 완료했다”며 “앞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역량을 집중해 내년 현지생산에 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차는 2014년 10월부터 10억 달러를 투자해 멕시코에 생산공장을 짓고 있다.
이 공장은 2016년 중반부터 연간 30만 대의 차량을 생산한다. 기아차는 이 공장에서 생산한 차량을 미국과 캐나다를 포함한 북미시장과 중남미시장으로 수출한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