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지사는 8월22일 더불어민주당 시도지사간담회에 참석해 이해찬 민주당 대표에게 “설악산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등산로를 폐쇄하고 대신 케이블카를 설치해야 한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환경영향평가에서 부정적 결론이 나오면서 오색케이블카사업의 전망이 불투명해졌다.
일각에서는 오색케이블카사업을 둘러싼 ‘적폐’ 논란이 이번 환경영향평가에 영향을 미쳤다는 말도 나온다.
최 지사는 2012년과 2013년 오색케이블카 건립을 추진했지만 2차례 모두 경제성 미흡 등을 이유로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에서 부결됐다. 국립공원위원회는 국립공원 내부 개발사업의 환경영향평가 여부를 결정한다.
이후 박근혜 정부에서 지원을 약속하면서 오색케이블카사업은 국립공원위원회를 통과하는 등 다시 급물살을 타게 됐다. 그런데 이 과정에 부정이 개입됐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환경부 환경정책제도개선위원회는 2018년 3월 “당시 정부는 오색케이블카사업이 국립공원위원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따로 비밀 태스크포스(TF)를 운영했다”며 “이 태스크포스가 국립공원위원회 심의자료인 민간전문위원회 종합검토보고서 작성에 관여하고 국회에 위증하는 등 부정행위를 한 것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환경정책제도개선위원회는 “환경부가 부당하고 부정하게 추진된 오색케이블카사업에 감사 등을 통해 재검증하고 사업 타당성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요구한다”며 “또한 이런 절차가 완료될 때까지 사업자가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요청하면 환경부는 부동의 처리할 것을 권고한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