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와 LG화학이 중국 정부의 전기차 배터리 규제 강화로 반사이익을 볼 가능성이 높아졌다.
중국 정부가 전기차 배터리 기술력이 앞선 업체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계획을 확정했기 때문이다.
▲ 전영현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왼쪽)과 김종현 LG화학 전지사업본부 사장. |
고정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7일 "중국 정부의 정책 변화가 배터리 기술 선도업체에 유리한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며 "삼성SDI와 LG화학에 긍정적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바라봤다.
중국 정부는 26일 2019년도 친환경차 보조금정책 조정과 관련한 확정안을 내놓았다.
전기차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가 높고 최소 주행거리도 1회 충전 뒤 250킬로미터를 넘는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내용이 뼈대다.
이전보다 전기차 배터리 성능 기준치가 강화된 만큼 기술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다수의 중국 배터리업체가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탈락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삼성SDI와 LG화학은 전기차 배터리 기술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업체로 평가받고 있어 중국의 규제 강화로 현지 자동차기업에 배터리 공급을 추진하기 유리해졌다.
삼성SDI와 LG화학이 모두 중국에 대규모 배터리 생산공장을 갖추고 있는 점도 수혜가 집중될 수 있는 배경으로 꼽힌다.
고 연구원은 "중국 정부는 기술력이 우수한 기업을 지원하는 한편 전기차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새 규제를 도입했다"며 "품질관리도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삼성SDI와 LG화학은 그동안 중국 정부가 현지 배터리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외국업체의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 보조금 지급을 중단해 중국에서 고객사 확보에 고전해 왔다.
하지만 최근 삼성SDI의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이 중국 당국의 보조금 지급 대상에 포함되면서 한국 배터리업체의 중국 전기차시장 재진입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고 연구원은 중국 정부가 보조금 대상을 축소하더라도 2020년 200만 대 수준의 전기차 판매량 목표를 충분히 달성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