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비행 자료 분석능력을 한 단계 높였다.
아시아나항공은 23일 비행자료 분석 시스템(FOQA) 고도화 1단계를 마쳤다고 밝혔다.
비행자료 분석 시스템은 비행 도중 발생하는 다양한 자료들을 분석하는 시스템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고도화 작업을 통해 모든 비행자료를 분석할 수 있게 되어 운항 전체의 경향성을 분석할 수 있게 됐다. 기존 시스템은 기준치를 넘는 항목이 있는 자료만 분석할 수 있었다.
아시아나항공은 1995년부터 비행자료 분석 시스템을 도입해 사용하고 있다. 2015년 8월31일부터는 비행자료 분석 시스템 위원회를 월 1회 이상 열어 운항 중 발생 가능한 잠재 위험요인을 찾아 개선해 나가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고도화 2단계로 모든 비행기록 분석자료를 빅데이터로 만들어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비행경향 분석 시스템을 아시아나 IDT와 함께 2019년까지 개발할 계획을 세웠다.
야마무라 아키요시 아시아나항공 안전보안실 부사장은 “비행자료 분석 시스템 1차 고도화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의 안전운항이 한 단계 강화됐다”며 “앞으로도 안전운항을 위한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
아시아나항공은 23일 비행자료 분석 시스템(FOQA) 고도화 1단계를 마쳤다고 밝혔다.
▲ 야마무라 아키요시 아시아나항공 안전보안실 부사장(오른쪽)이 1차 고도화 작업을 끝낸 비행자료분석시스템을 통해 비행자료를 분석하고 있다.
비행자료 분석 시스템은 비행 도중 발생하는 다양한 자료들을 분석하는 시스템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고도화 작업을 통해 모든 비행자료를 분석할 수 있게 되어 운항 전체의 경향성을 분석할 수 있게 됐다. 기존 시스템은 기준치를 넘는 항목이 있는 자료만 분석할 수 있었다.
아시아나항공은 1995년부터 비행자료 분석 시스템을 도입해 사용하고 있다. 2015년 8월31일부터는 비행자료 분석 시스템 위원회를 월 1회 이상 열어 운항 중 발생 가능한 잠재 위험요인을 찾아 개선해 나가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고도화 2단계로 모든 비행기록 분석자료를 빅데이터로 만들어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비행경향 분석 시스템을 아시아나 IDT와 함께 2019년까지 개발할 계획을 세웠다.
야마무라 아키요시 아시아나항공 안전보안실 부사장은 “비행자료 분석 시스템 1차 고도화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의 안전운항이 한 단계 강화됐다”며 “앞으로도 안전운항을 위한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